소비자 3명 가운데 한 명은 성형수술 뒤 불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1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월부터 올해 9월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성형외과’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1만 6354건이며 2011년 4045건, 2013년 4806건, 2014년 9월까지 3763건으로 증가 추세다.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상담이 늘고 있는 가운데 10명 중 1명은 10대 때 미용성형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3명 중 한 명은 수술 후 불만족을 경험했다.
▲ 성형수술 소비자상담 증가 추세
총 1만 6354건을 사유별로 보면 ‘성형수술 결과에 대한 불만족’이 69.5%(1만 1367건)로 가장 많았고 계약금 환급 거절 등 ’계약 해제ㆍ해지 관련 불만’ 22.1%(3612건), 현금결제 요구 등 ‘병원의 부당 행위에 대한 불만’ 3.2%(526건) 등의 순이었다.
▲ 10명 중 1명은 10대 때 미용성형 경험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이하 ‘성형수술’)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성형수술 동기에 대해 질문한 결과를 보면 ‘단순 외모개선’이 72.5%(725명)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취업ㆍ승진’ 14.5%(145명), ‘주변의 권유’ 11.9%(119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한 수술(복수응답)은 쌍꺼풀 등 ‘눈 성형 수술’ 67.8%(678명), 필러ㆍ보톡스 등 ‘피부를 절개하지 않는 시술’ 27.4%(274명), ‘코 성형 수술’ 25.6%(256명), 안면윤곽ㆍ양악 등 ‘얼굴 성형 수술’ 11.0%(110명) 등의 순이었다.
성형수술을 처음 한 나이는 20대가 61.8%(618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30대 22.1%(221명), 10대 10.5%(105명), 40대 이상 5.6%(56명)의 순이었다. 특히 10대의 경우 19세가 전체의 46.7%(49명)로 가장 많았고, 가장 어린 연령은 14세(3명)였다.
▲ 3명 중 1명은 성형수술 후 불만족 경험
응답자 중 32.3%(323명)는 성형수술 후 불만족을 경험했다. 17.0%(170명)는 실제로 ‘비대칭ㆍ염증ㆍ흉터’ 등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작용으로는 비대칭이 9.4%(94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흉터ㆍ화상 5.7%(57명), 염증ㆍ감염 3.6%(36명), 색소침착 2.2%(22명), 통증 2.1%(21명) 등의 순이었다.
수술에 대한 중요정보를 누구로부터 설명을 들었는지 확인한 결과 의사 58.8%(588명), 성형 상담 코디네이터 35.2%(352명), 간호사 2.4%(24명) 순이었다. 그러나 수술 부작용 발생여부와 그 내용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들은 경우는 32.9%에 불과하였다.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의사는 치료방법ㆍ부작용 등을 자세히 설명해 환자 스스로 치료 여부를 결정하도록 할 의무가 있다. 성형수술은 긴급을 요하는 치료가 아니므로 설명의무의 범위는 더욱 넓다.
▲응답자의 30.4%, 성형광고 보고 병원 선택
응답자 중 30.4%(304명)는 성형광고를 보고 병원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광고를 접한 주된 경로(복수응답)를 확인한 결과 버스ㆍ지하철 차량 내부가56.8%(568명)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인터넷포털사이트 41.0%(410명), 지하철 역사 내부 38.3%(383명), SNS 24.5%(245명), 문자메시지 19.4%(194명), 온라인커뮤니티 15.1%(151명), 모바일 앱16.6%(166명) 등의 순. 상당수가 ‘의료광고심의위원회’ 사전심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매체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성행중인 불법 성형광고에 대한 법집행을 강화하고 의료광고심의위원회의 사전 광고 심의대상을 확대하도록 관계 부처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성형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뿐만 아니라 의사 자격을 갖추면 할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에 주의하고 특히 성장기에 있는 10대 청소년의 미용성형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보다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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