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동안 유튜브에서 가장 사랑받은 동영상은 무엇일까?
세계 최대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www.youtube.com)가 2014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사용자들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10 및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20를 9일 공개했다. 이와 함께 구독자 수 증가 기준 해당 기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한 국내 게임 및 뷰티 관련 채널 Top10도 각각 발표했다.
먼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에서는 신기록의 아이콘 싸이와 한류 명맥 잇는 엑소(EXO) 등 퍼포먼스와 특유의 음악적 개성 살린 K-Pop 그룹이 눈에 띄었다.

최근 21억 60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유튜브 조회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를 만든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더불어 올 한 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K-Pop 뮤직비디오는 지난 6월 공개된 싸이의 후속곡 ‘행오버’로 나타났다.
차세대 스타로 예견되며 화려하게 데뷔한 엑소는 ‘중독’과 ‘12월의 기적’ 두 곡이 각각 2위와 10위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한류의 전성기를 이끄는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 했다. 화려한 퍼포먼스에 차별화된 음악적 개성을 입혀 사랑을 받았던 여성 K-Pop 그룹의 활약도 돋보였다. 소녀시대의 ‘미스터 미스터(Mr. Mr.)’, 2NE1의 ‘컴백홈(COME BACK HOME)’이 3, 4위를 차지했고, 에프엑스의 ‘레드 라이트(Red Light)’, 씨스타의 ‘터치 마이 바디(Touch My Body)’가 각각 8, 9위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공개와 동시에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킨 태양의 ‘눈.코.입’이 5위, 현아의 ‘빨개요’가 6위를 차지해 소속 그룹 활동 뿐만 아니라 특유의 매력을 살린 솔로곡으로도 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이외에도 슈퍼주니어가 올 여름 공개한 ‘MAMACITA(야야야)’가 7위를 차지해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했다.
또한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20 부문에서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채널들의 글로벌 입지가 강화되는 한편 개인 크리에이터의 비약적 성장이 돋보였다.
지난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1월 30일까지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 유튜브 채널 1위부터 3위까지는 SM타운, 싸이, KBS 월드TV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BIGBANG', 'LOEN(1theK)' 채널이 그 뒤를 이었다.
눈에 띄는 것은 지난 한 해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20위 중 K-Pop 뮤지션, 방송 채널 외에도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이 전체 순위의 25%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도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로 유튜브 상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다양한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의 성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더욱 두드러졌다.
국내 크리에이터 최초로 1년 여 만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한 게임 크리에이터 ‘양띵’을 비롯해, ‘대정령 TV’, ‘악어 유튜브’, ‘대도서관TV’가 20위권 내 포함되어 쟁쟁한 엔터테인먼트 채널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제는 한류 스타만큼 전세계적인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K-Pop 댄스팀 ‘웨이브야’ 역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순위권에 포함된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한 해 동안 확보한 구독자 수는 적게는 40만에서 많게는 60만 이상에 달한다.
앞서 소개한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국내 채널 20위에 포함된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 중(전체 25%), 80%가 게임 채널로 나타날 만큼 게임 콘텐츠에 대한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장 성장한 국내 채널 순위에도 이름을 올린 ‘양띵 YouTube, ‘대정령 TV’, ‘악어 유튜브’, ‘대도서관TV’ 외에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도티 TV, 머독방송, 최고기 등이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한 게임 채널 Top 10 에 포함됐다.
게임 외에도 국내외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분야는 뷰티 분야다. 개성있는 메이크업 영상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뷰티 엔터테인먼트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있는 씬님이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성장을 기록한 국내 개인 뷰티 채널 1위에 선정 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luckylucy@osen.co.kr
유튜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