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위치기반서비스(LBS), 텔레매틱스(Telematics)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대표 차인규, www.hyundai-mnsoft.com)가 올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위드 다음, mappy with Daum’, 이하 ‘맵피’)을 분석한 하반기 내비게이션 키워드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이번 조사는 소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정식 서비스 이후 6월부터 11월까지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목적어와 검색어를 분석한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활트렌드 및 시대상을 어느정도 반영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우선 내비게이션 목적어 전체로 보면 인천국제공항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이 상위권에 포진해 인기를 반영했다.

내비게이션 검색창을 이용한 ‘목적지(POI 관심지역)’를 세분한 결과 관광지는 소래포구 대천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 전주한옥마을 을왕리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남이섬 경포해수욕장 등 순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등 하반기 계절적 특성의 반영으로 보인다.
특히 목적지 중에 지하철역이 많았는데 광명역 강남역 홍대입구역 신림역 서울역 수원역 사당역 야탑역 서현역 의정부역 순으로 분석됐다. 지하철역은 대중들의 약속이 많은 랜드마크와 같은 장소라는 점에서 지하철역 주변이 생활의 중심 역할을 하는 도시인의 라이프사이클 트렌드가 고착됐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내비게이션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는 다소 차이가 나타났다. 목적지와 검색어가 차이나는 것은 검색어로 가고자 하는 사용자의 목적지가 주변 여러 지역으로 분산돼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즉, 목적지가 이마트일 경우 이마트 지점이 여러 지역에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도가 분산돼 나타난 결과라는 것이다. 물론 사용자는 내비게이션 검색 후 하위 카테고리에 나타난 각각 해당 지점을 클릭해 이동하게 된다.
내비게이션 검색어에서 할인마트 등 생활유통매장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롯데백화점 등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요즘 현대인의 생활패턴이 할인마트 쇼핑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현대엠엔소프트는 분석했다.
은행 등 금융기관에 대한 검색어의 경우는 국민은행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이 톱5에 포함됐다. 놀이공원 등 여가생활에 대한 검색어는 에버랜드 남이섬 소래포구 대천해수욕장 월미도 등이 상위 5개 검색어로 나타났다.
일반 생활에 대한 검색어를 살펴보면, 우리집 주유소 우체국 충전소가 1~4위를 차지했다. 특이하게도 5위 검색어에 ‘모텔’이 있어 요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
지하철역 검색어로는 수원역 서울역 강남역 부산역 사당역 등으로 나타나 목적지로 분석한 것과는 순위에 차이를 보였다. 목적지에서는 광명역이 1위로 나왔으나 검색어로는 수원역이 1위로 껑충 올랐다. 이는 광명역은 목적지가 거의 동일한 반면 수원역은 지하철 1호선, 지하철 분당선, 기차역 등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검색이 한꺼번에 반영된 결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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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엠엔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