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스타'의 김구라가 2014 MBC 연예대상에서 끝내 이변을 일으키지 못했다. 시청자 투표 등으로 진행된 대상 선정에서 유재석에게 무릎을 꿇은 것이다.
29일 서울 상암동 MBC 신사옥에서 열린 2014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대상은 생애 12번째 대상 트로피의 영예를 안은 유재석에게로 돌아갔다. 김구라는 비록 패했지만 투표로 선정된 결과이기에 깔끔하게 승복했다. 김구라와 함게 력한 후보였던 서경석, 김수로, 박명수 등도 아쉬운 한숨을 내쉬었다.
이날 김구라는 공황 장애로 잠정 방송 중단 후 첫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더욱 눈길을 끌었다. 그는 1부 시상식에는 불참했지만, 2부 시상식부터는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자업 자득이다. 여러분의 가정에는 행복이 깃들기를"이라는 재치있는 발언으로 본인의 가정사에도 웃음을 잃지 않은 멘트로 웃음을 선사했다.

김구라는 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를 특유의 독설로 이끌며 프로그램의 색깔을 결정지은 인물이었다. 그는 남들이 하기 힘든 독설을 던지며 다른 토크쇼와는 차별화된 그림을 만들어내는데 일조했다. 그가 내던지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쉽사리 뱉을 수 없는 '돌직구'성 발언이 많았고, 이는 예능에 새로운 재미를 창출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김구라의 성격이 곧 MBC '라디오스타'의 성격이된 것도 그 이유다.
김구라는 최근 공황장애를 앓았던 것이 알려져 이같은 대상 수상이 더욱 의미가 있다. 본인의 눈 앞에 있는 역경과 슬픔에도 카메라 앞에서는 남을 향한 돌직구를 던져야 했고, 시청자들도 그런 김구라의 모습을 원했다. 김구라는 '라디오스타'에서도 넌지시 밝힌 바 있듯 아내가 친인척의 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억대의 빚을 지게 됐다. 이러한 큰 사건에도 김구라는 "아내를 제주도에 보냈다" 등의 말로 웃음으로 승화시켰다. 그러나 20억에 가까운 빚은 그간 갖은 고초를 이겨내온 김구라에게도 컸을 터. 그럼에도 훌륭하게 독설 진행을 했던 김구라는 대상 수상자로 손색이 없었다는 평가다.
하지만 김구라의 생애 첫 대상 수상은 불발로 끝났다. 그는 '라디오 스타'와 '세바퀴'를 진행하며 독설 캐릭터를 잘 살려내 얻은 수확을 아직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간 김구라는 MBC에서 MC부문 인기상, 특별상, 최우수상, 버라이어티부문 남자 최우수상 등을 받았지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그래도 계단을 밟듯 차근차근 오르는 김구라의 행보가 눈에 띈다.
이날 MBC 연예대상은 공동 수상 남발을 줄이겠다는 포부와는 달리 공동 수상이 넘쳤다. 다만 대상 수상자가 팀이 아닌 개인으로 받는 것이 달라진 점일 뿐이었다. 코미디 부문 대신 뮤직-토크쇼 부문으로 나뉘어 수상이 된 이날 수상은 우수상, 최우수상 등 두명 이상의 수상으로 아쉬움을 남겼다.
시상식을 빛내는 유쾌한 무대도 이어졌다. 1부 오프닝에는 '나 혼자 산다' 출연자들이 비로 변신해 '라 송'을 열창, 웃음을 선사했다. 1부 중간에는 김소현, 홍진영, 혜리, 유라가 걸스데이의 '달링' 무대를 선사하며 귀여운 매력을 드러냈고, 이 무대에는 정준하가 깜짝 등장, 더욱 폭소케 했다. 2부 오프닝 공연은 헨리가 꾸몄다. 헨리는 특기인 바이올린을 연주하며 대상 후보자들의 퍼포먼스를 꾸며 두 눈을 번뜩이게 했다.
‘방송연예대상’은 2014년을 빛낸 예능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아름다운 화합의 장으로 방송인 김성주와 배우 김성령, 그룹 ‘제국의 아이들’의 박형식이 진행을 맡았다.
▲ 대상 -
▲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무한도전’
▲ 최우수상 뮤직-토크쇼 부문 - 김국진, 윤종신(황금어장-라디오스타)
▲ 최우수상 버라이어티 부문 -
▲ 우수상 뮤직-토크쇼 부문 – 규현(황금어장-라디오 스타), 박슬기(섹션TV 연예통신)
▲ 우수상 버라이어티 부문 – 박건형(진짜 사나이), 전현무(나 혼자 산다), 라미란(진짜 사나이-여군특집), 홍진영(우리 결혼했어요)
▲ 베스트 커플상 – 송재림, 김소은(우리 결혼했어요)
▲ 여자 신인상 – 유라(우리 결혼했어요), 혜리(진짜 사나이-여군특집)
▲ 남자 신인상 – 송재림(우리 결혼했어요), 헨리(진짜 사나이)
▲ PD상 – 정웅인(아빠 어디가), 하하(무한도전)
▲ 작가상 – 김태희 작가(황금어장-라디오스타)
▲ 시청률상 – ‘진짜 사나이-여군특집’
▲ 인기상 뮤직 토크쇼 부문 – 김소현, 지코, 민호(쇼! 음악중심)
▲ 인기상 버라이어티 부문 – 김성령(띠동갑내기 과외하기), 김광규(나 혼자 산다)
▲ 인기상 가수 부문 – 엑소
▲ 인기상 특별 부문 – 윤후, 정세윤, 임찬형, 안리환, 김민율(아빠 어디가)
▲ 라디오 신인상 – 써니(FM 데이트)
▲ 라디오 우수상 – 박준형, 정경미(2시만세), 정지영(오늘아침 정지영입니다)
▲ 라디오 최우수상 – 강석, 김혜영(싱글벙글쇼)
▲ 뉴스타상 – 강남, 육중완, 파비앙(나 혼자 산다), 임형준(진짜 사나이), 홍종현, 남궁민, 김소은(우리 결혼했어요)
▲ 특별상 MC 부문 – 김성주
▲ 특별상 버라이어티 부문 – 안정환(아빠 어디가), 홍은희(진짜 사나이-여군특집)
▲ 특별상 뮤직-토크쇼 부문 – 김구라(세바퀴, 황금어장-라디오 스타)
▲ 특별상 가수 부문 – 씨스타, 케이윌
▲ 특별상 베스트 팀워크 부문 – 강남, 김광규, 김용건, 육중완, 이태곤, 전현무(나 혼자 산다)
▲ 우정상 – 김수로, 서경석, 샘 해밍턴(진짜 사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