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가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위치기반서비스(LBS), 텔레매틱스(Telematics)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대표 차인규 www.hyundai-mnsoft.com)는 5일 “무료로 일반에 제공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 ‘맵피 위드 다음, mappy with Daum 이하 ‘맵피’)이 지난 12월 연말 기준으로 사용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작년 5월말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 ‘맵피’는 6개월만에 사용자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당초 ‘맵피’는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해왔으나, 아이폰 사용자들의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아이폰용(iOS)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맵피’는 정식 서비스 3주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Play store)’ 내 교통 카테고리 인기무료 앱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베타 테스터 중심의 공식 커뮤니티인 ‘맵피 스타일러(http://cafe.daum.net/mappy-styler)’에도 1월 현재 4,300여 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의 ‘맵피’는 내비게이션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실시간으로 자동 전송받아 실행할 수 있어 간편하다.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에도 와이파이 환경에서 고용량의 지도 및 교통정보 데이터를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방식과 다른 점이다. 맵피 사용자는 최초 다운로드 시점부터 설치 및 실행까지 30초 안에 실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맵피’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에서 강점을 보였던 사실감 넘치는 3D 입체 지도를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서 구현했다. 생생한 도로 디테일과 함께 랜드마크 등 주요 건물을 실제 외형과 흡사한 3D 입체 이미지를 적용했다.
‘맵피’는 현대엠엔소프트가 대형 포털 다음과 손잡고 개발해 부가기능도 다양하다. 경로 탐색 시와 목적지 도착시 다음 지도에서 제공되던 고화질의 로드뷰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음이 보유한 다양한 사진, 리뷰, 평점 정보 등의 상세 컨텐츠 정보가 내비게이션 검색결과와 연동돼 사용자들은 ‘맵피 위드 다음’ 상에서도 풍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맵피’는 다음(Daum) 지도와 파크히어(PARK HERE) 주차장 서비스를 앱 투 앱(App to App) 형태로 연동해 목적지 부근의 주차장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무료 음악 앱 ‘비트’를 서비스하는 비트패킹컴퍼니와 제휴해 무료 음악 감상 서비스도 시작했다.
지난해 6월에는 ‘맵피’와 구글 글래스를 연동한 웨어러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맵피’와 스마트워치를 연동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현대엠엔소프트는 향후 iOS용 맵피 서비스를 바탕으로 애플의 자동차 OS 카플레이 등 글로벌 인포테인먼트 시장 환경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100c@osen.co.kr
현대엠엔소프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