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천 만 시대...'펫팸족' 위한 웰빙 라이프 인기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5.01.14 11: 34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천 만 명에 달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 5천만 명 중 1/5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셈. 이런 사회적 추세에 따라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 서비스 등을 포함한 시장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0년에 6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인 일명 '펫팸족(petfam族)'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가족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 때문에 아이의 호흡기 건강이나 알레르기를 걱정하게 된다면, 반려동물과의 삶을 만족할 수가 없다. 반대로 반려동물의 의식주를 제대로 보살피지 못하는 가족이라면, 반려동물의 행복도 보장할 수 없다.
▲ 펫팸족의 건강 필수품, LG전자 공기청정기 알프스 

펫팸족이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아마 '날리는 털'일 것이다. 반려동물의 털은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와 함께 알레르기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반려동물의 비듬은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시킨다.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반려동물을 자주 씻기고, 공기청정기나 청소기를 사용해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LG전자의 '알프스' 공기청정기는 음식냄새, 미세먼지, 죽은 진드기 가루는 물론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등 매일 발생하는 공기 오염을 말끔히 제거해주는 제품이다. 기존 제품보다 팬의 기능을 강화한 '토네이도 터보팬'을 새롭게 탑재해 공기청정 능력을 강화했다. '토네이도 터보팬'은 아래쪽에서 바람을 강력하게 흡입한 후 제품 위쪽으로 멀리 보내주는 역할을 해, 바람의 손실 없이 바닥부터 천장까지 실내 공간 전체를 골고루 정화해준다.
또한 '알프스' 공기청정기는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와 바이러스까지 제거한다. 고성능 초미세먼지필터에 알러지 제균 코팅처리를 더한 '3M™ 알러지 고성능 초미세먼지필터'를 적용해 0.02㎛(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초미세먼지는 물론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알러지의 원인이 되는 물질도 분해한다. 
▲ 반려동물의 웰빙 라이프 위해 '펫 용품 정기배달 서비스'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사료, 간식, 영양제 등 챙겨야 하는 제품들이 매우 많다. 특히 반려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해진다. 이에 반려동물의 건강과 펫팸족의 편의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펫 용품 정기배달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업체 덤앤더머스(www.dummerce.com)는 국내 반려동물 전문가들과 손잡고 펫 용품 정기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전국적으로 12곳에 전문 동물 의료원을 운영하는 이리온과 함께 전문 의료진이 추천하는 상품을 모은 '튼튼이 박스'를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것. 튼튼이 박스에는 반려동물 종합영양제, 모발영양제 등이 포함된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면 필수적으로 구비하는 사료, 간식, 패드, 모래 등 총 350여 가지의 반려동물 용품 중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주기에 맞춰 배달 받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 반려견 입 냄새와 입 속 세균을 제거해주는 치약&칫솔
모든 것을 혀로 핥는 특성을 가진 반려견은 시종일관 혀가 바쁘다. 이런 특성 때문에 특유의 입 냄새가 나고, 반려견의 혀는 수많은 세균과 박테리아에 노출될 수 있다. 최근 반려견의 입 냄새 제거에 탁월해 인기를 얻은 치약과 칫솔이 국내에서 판매가 되어 화제가 되었다. 
 
미국 아이디어 애견용품 오라펍(Orapup)은 부드러운 브러시로 혀 사이의 울퉁불퉁 하고 갈라진 틈 깊은 속까지 들러붙은 박테리아를 닦아주는 칫솔이다. 1,470개의 부드럽고 미세한 소프트 브러쉬와 4줄의 스크래퍼가 장착되어 박테리아를 모아서 제거를 해주고 잔여물질을 긁어줌으로써 반려견 입 냄새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천연효소 및 안티프라그 성분을 함유하여 반려견의 입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애완견 전용치약 릭키(Lickies)도 구매할 수 있다.
▲ 애완동물 털이 청소용 솔 감기는 것 방지한 LG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
펫팸족의 웰빙 라이프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청소다. 청소를 자주 안 할 경우, 집먼지나 진드기가 생겨날 수 있고 이는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LG전자의 '코드제로'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안티헤어 브러시'를 적용해 애완동물 털이나 머리카락 등이 청소용 솔에 감기는 것을 방지해 일반가정은 물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스틱 청소기 흡입구의 6개 브러시 회전 날개를 앞뒤로 움직여 엉킴 없이 흡입력을 유지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제품은 핸디형과 스틱형 청소기를 결합한 '투인원(2 in 1)' 타입으로, 교체 가능한 '듀얼 리튬 이온 배터리 팩'을 제공해 최대 70분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다섯 명 중 한 명 꼴로 증가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며 "반려동물의 털이나 비듬은 펫팸족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어 깔끔한 청소와 공기청정으로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letmeout@osen.co.kr
공기청정기 알프스 / LG전자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