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어 스팟은 어떤 메신저?
[OSEN=이슈팀] 터키에서 실종 된 김 모군(18)의 IS(Islamic State, 이슬람국가) 관련성이 조사 되고 있는 가운데 김 군이 터키 현지인과 ‘슈어 스팟’이라는 비밀 메신저로 메시지를 주고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김 군이 터키에 있는 인물과 연락을 주고 받을 때 ‘슈어 스팟’을 이용했다는 사실은 서울지방경찰청이 압수한 김 군 컴퓨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19일 경찰에 따르면 김 군은 처음에는 트위터의 PC 버전으로 터키에 있는 인물과 대화를 나눴는데 어느 시점부터 ‘슈어 스팟’을 이용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대화가 끊겼다고 한다.
‘슈어 스팟’은 비밀스러운 대화를 나눌 때 주로 쓰는 메신저로 메시지 내용이 서버를 거치지 않고 휴대전화끼리 일대일로 교신하기 때문에 흔적이 남지 않는다. ‘슈어 스팟’은 메시지를 보낸 사람이 자신의 휴대전화기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하면 이미 메시지를 받은 상대방 전화기에서도 메시지가 삭제 되는 등 철저하게 비밀이 지켜지는 개인 암호 메신저다.
이런 비밀성 때문에 슈어 스팟은 IS가 조직원을 모집할 때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로 알려져 있다.
경찰은 18일에도 김 군의 컴퓨터에서 IS와의 연관성을 찾아낸 바 있다. 실종 된 김 군의 국내 집에서 컴퓨터를 확보 해 삭제 된 내용을 복원했는데 이 과정에서 바탕화면에 깔려 있는, IS 깃발로 추정 되는 사진이 확인 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김군의 컴퓨터 바탕화면에 IS대원으로 추정되는 4명이 각자 소총을 들고 IS깃발로 추정되는 물체 1개를 들고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김 군은 지난 8일 교회 지인 A씨와 터키로 입국했고, 이틀 뒤인 10일 사라져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실종 당일 김 군은 호텔에서 소지품을 챙겨 혼자 호텔을 떠난 뒤 돌아오지 않았다. 김 군은 초등학교 졸업 후 상급학교 진학을 하지 않고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osenlife@osen.co.kr
구글플레이에 소개 된 슈어 스팟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