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방지부터 관리까지...SK텔레콤, 알톤스포츠와 비콘 적용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5.01.20 08: 47

자전거에도 사물인터넷 구현으로 이용자 만족 및 산업활성화 나서..
스마트폰으로 근거리 內 자전거 움직임 실시간 알림 및 도난 자전거 확인
자전거 고유 ID발급 및 부품 교환 등 이력 관리 정보도 제공 예정

SK텔레콤(사장 장동현, www.sktelecom.com)은 알톤스포츠(대표이사 박찬우, www.altonsports.com)와 함께 ICT 융복합 기술 기반의 고부가가치 자전거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MOU체결을 통해 양사는 SK텔레콤의 비콘 기술 및 위치관제 기술을 기반으로 'ICT기반 자전거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며, 향후 자전거 등록제 플랫폼 개발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비콘(Beacon)이란 블루투스(Bluetooth)의 일종으로, 최대 70m 거리 안에 있는 스마트폰에서 위치 확인이 가능한 기술이다.
'ICT 기반 자전거 솔루션'은 자전거 내부에 장착된 비콘 센서를 기반으로 ▲도난/분실방지 서비스, ▲자전거 등록/관리 서비스 등 IoT기반 통합 자전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자전거 레저 문화의 빠른 확산 및 중고가(20만 원 이상) 자전거의 판매 증가로 자전거 도난범죄가 2008년 4915건에서 2013년 1만 5774건으로 3배 이상 증가(검찰청 2014 통계)하는 등 자전거 도난/분실 등에 대한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양사가 구현 예정인 도난/분실방지 서비스는 블루투스 비콘을 적용하게 되며, 근거리(50m이내) 내에서 사용자 스마트폰과 자전거가 직접 연결되어, 움직임 감지 실시간 알림 및 도난 자전거 확인/수색이 가능하다. 또한 원거리일 경우 자전거 보관소, 공원, 대리점 등 다양한 지역에 설치 예정인 AP(Access Point)를 통해서 서비스가 제공된다.
자전거 등록/관리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는 자전거마다 고유 ID를 부여 받고 관리하게 되며, 판매점, 수리점 등에서의 구매내용, 부품교체 등 이력관리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향후에는 통신형 비콘센서를 활용하여 위치추적 서비스(위치정보 및 위치이력 정보조회)와 헬스케어 서비스(칼로리 소모량 등 다이어트 정보, 이동거리/경로 정보 등)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조승원 솔루션영업2본부장은 "ICT 기반의 자전거 솔루션을 통해 자전거 도난/분실 등 자전거 범죄에 대한 대책수립과 첨단 자전거 레저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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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조승원 솔루션영업2본부장(왼쪽)과 알톤스포츠 박찬우 대표이사가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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