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학과제 도입 추진..인성-안전교육 필수 이수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5.01.28 07: 48

보육교사 학과제
[OSEN=이슈팀]보육교사 자격 취득과정이 국가시험제도로 변경되는 방안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당․정 현장간담회를 통하여 협의하였던 대책을 보완한 '어린이집 아동학대 근절대책'을 마련해 27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 ▲인성과 자질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부모가 참여하는 열린 어린이집 환경 조성을 목표로 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핵심과제로 ▲아동학대 처벌강화 및 신고활성화, ▲CCTV 설치 의무화 ▲부모참여 활성화 ▲원장․교사 자격관리 강화 ▲보육교사 근로여건 개선 ▲공공성 높은 보육인프라 확충 ▲수요자 맞춤형 보육․양육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주목받은 보육교사 학과제는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지식과 소양을 검증하는 국가시험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보육교사 학과제는 인성교육, 안전교육 등을 포함한 보육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인성검사를 받은 경우에 한해 응시자격 부여한다. 또한 현행 3단계 자격을 2단계로 개편하고, 장기적으로 해당 학과에 자격을 부여하는 학과제 도입을 검토한다.보육교사 채용단계에서 인성검사, 기존 경력자의 직무교육 이수여부, 아동학대 범죄전력 조회 등 검증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보수교육에 아동 행동지도, 인성 등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하고,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시스템을 도입할 전망이다.
luckylucy@osen.co.kr
YTN 방송화면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