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미래 친환경차 시장에 투입하기 위한 수소연료전지차와 이와 관련된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28일 현대자동차그룹이 광주광역시와 함께 광주 지역 창조경제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광주 혁신센터)'를 출범시켰다. 그리고 광주 혁신센터의 주요 사업으로 미래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수소연료전지차 연관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산업 연관 효과가 큰 자동차 연관 분야 창업, 신성장 동력이자 미래 에너지 산업인 수소경제 활성화, 그리고 재래시장 활성화와 낙후 지역 재생 등 서민생활에 이르기까지 광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창조경제를 구축하는 사업이 본격화 하는 것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디젤차(투싼ix 2.0 디젤 기준) 100만대를 수소연료전지차(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기준)로 대체했을 경우 연간 1조 5000억 원의 원유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원유, 석탄, 가스 등 화석에너지를 수소에너지로 전환함에 따른 것이다.
또한 수소연료전지차 100만대는 1GW(10만대 × 10㎾/대=1GW)급 원자력 발전소 10기(구축 비용 30조원) 역할을 수행한다. 수소연료전지차를 에너지 저장소 및 가상 발전소로 활용할 경우 전력 피크 시 전력계통, 산업 또는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온실가스감축 효과도 커 수소연료전지차를 100만대를 운행할 경우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연간 210만t 가량 줄어 든다.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6대 핵심기술로 연료전지 분야를 선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일본 닛케이 BP 클린테크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세계 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약 400조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엔 오는 2040년 기준으로 연료전지 산업규모가 약 107조 원에 달할 것으로 부경진 서울대 교수는 추정하고 있다. 생산 유발효과는 약 23조 5000억 원, 고용효과는 17만 3298명에 이른다.
▲ 수소경제 구축 위해 1775억 원 규모 펀드 조성
광주 혁신센터는 자동차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 수소연료전지차 연관산업 육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 제시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광주 혁신센터는 정부, 광주시, 현대차그룹, 재무적투자자(FI) 등과 함께 총 1775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연관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525억 원 규모의 신기술사업펀드, 수소연료전지 분야 창업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150억 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운영한다.
또한 중소기업들의 제조 공정에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하는 스마트 팩토리 확산을 위해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재원을 바탕으로 총 100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혁신지원 보증펀드를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 혁신센터는 100억 원 규모의 서민생활 창조경제 기금도 별도 조성할 방침이다.
광주테크노파크 등이 위치한 광주 첨단과학산업단지 인근 광주과학기술원에 자리잡은 제1센터는 주변 연구시설과 연계해 기술 특화 창업(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관련)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특히 차량의 모든 전장부품을 실제 위치에 배치, 시각화한 자동차 전장부품 구성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일반인들도 쉽게 차량 내 전장 부품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술정보까지 상세하게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전장 편의장치에 대한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인 접근성이 우수한 도심지역에 자리잡은 제2센터는 소상공인과 문화·예술창업 등에 특화된 창업 보육과 시제품 제작을 돕고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을 제시한다.
▲ 자동차 관련 창업지원 체계 마련

광주 혁신센터는 지역의 창업 인프라와 현대·기아차의 자동차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자동차 관련 창업 아이디어 창출에서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하나의 창구에서 원스톱 창업지원을 실시하고, 우수한 자동차 창업 아이디어와 기술은 현대차그룹의 벤처 플랫폼과 연계해 양산 차량용 기술·제품 개발, 사업화 및 해외진출 등이 가능하도록 집중 육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광주 혁신센터는 국내외 기술, 특허, 표준규격, 동향 등 자동차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정보검색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현대·기아차가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1000여건의 미공개 특허도 오픈할 방침이며, 신규 특허정보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 그룹이 미공개 특허를 개방하고 공유하는 까닭은 연관 산업을 발전시켜 전체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의 산학 협력 전문기업 현대엔지비, 지역기관 등과 연계해 고교·대학, 일반인 대상 자동차 전문 기술 및 창업관련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광주 혁신센터는 전장 부품 구성시스템을 비롯해 시제품 설계, 제작 및 테스트가 가능한 23개의 장비도 설치했다. 사실상 한 장소에서 자동차 관련 아이디어 검증, 시제품 제작, 테스트가 모두 가능하다. 특수 아이템을 위한 전용 테스트 장비가 필요할 경우, 타 기관과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자동차 전문 멘토와 예비 창업자 간 논의를 통해 창업 아이디어 실효성을 검증하고 창업 지원 및 멘토링도 진행한다.
창업 지원은 법률, 금융, 기술 지원이 모두 한곳에서 가능하다. 법률은 법무부, 금융은 금융위원회, 기술은 현대차그룹이 맡아 돕는다. 특히 법무부는 공익 법무관을 창조경제혁신센터 최초로 파견, 상주 시킬 예정이다.
멘토링의 경우엔 현대차와 광주 지역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관련 전문가 풀이 구성된다. 또한 창업자금 및 펀드, 입주공간, 사업 인력 채용, 네트워킹 활동, 국내외 전시 등 다양한 사업화 및 판로개척 지원도 병행된다.
특히 광주 혁신센터에서 보육한 창업 중 상용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선 현대차의 벤처플랫폼과 연계, 기술 고도화는 물론 현대차그룹과의 동반 해외진출도 추진된다.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 혁신 기술 발굴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차 현지 사무소 현대벤처스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힘을 보탤 계획이다.
자동차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은 일단 프로그램 구축(1~3월), 공모(2월), 접수(3월), 심사(4월), 입주(5월), 창업·육성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광주 혁신센터는 매년 아이디어 창업화 5개팀, 사업 활성화 5개팀 등 총 10개팀을 제1센터에 입주시켜 창업 보육과 사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 혁신센터는 광주지역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팩토리 노하우 적용 및 사후 관리사업을 실시한다.
상·하반기 각각 20개사씩 매년 40개사(자동차 업종 20개사, 일반 업종 20개사)가 선발되며 현장진단, 컨설팅, ICT(비전카메라, 검출센서, 서버 등)와 분석·관리 프로그램이 연계된 시스템 구축 등이 지원된다.
마트 팩토리 적용 시스템은 공정검사자동화, 풀프루프(FOOL PROOF), 초·중·종물검사, 로트추적관리, 금형관리 등이다.
이 과정에서 광주 혁신센터는 전문 컨설팅사를 활용한 컨설팅 지원, 온-오프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한 자문 및 사후관리, 우수 성공 사례 전파 교육 등을 실시한다. 각 사당 컨설팅 및 정보통신 기기 구입을 위해 2000만원씩 자금이 지원되며 시스템 구축 비용도 저금리로 대출이 지원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들의 경우 생산과정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품질(원자재, 인력, 에너지 등)의 효율적 관리, 유연한 생산 체계 구축, 비용 절감 등이 기대된다.
실제 현대차그룹의 공정검사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광주 지역 기업 현대하이텍의 경우 용접 합격률이 0.04% 향상되고, 칩·스패터(용접시 나오는 금속알갱이) 불량과 측정시간이 각각 712건, 2.5초 절감되는 등 연간 2억 2000만 원 상당의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
▲ 수소차 연관산업 육성, 미래성장 동력 수소경제 선도 기반 구축
수소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고 생산이 용이한 궁극의 차세대 에너지로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커 세계 주요 국가들이 최근 일자리 창출, 에너지 안보, 신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경쟁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분야다.
광주 혁신센터는 수소경제 구현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창업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 관련 아이디어 공모전과 전문가 멘토링 및 컨설팅을 통한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산(産)·학(學)·연(硏) 협동으로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검증을 담당할 융합스테이션(CNG, LPG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수소, 전기 등의 에너지를 만들어 판매, 저장, 분산발전 할 수 있는 충전소)을 운영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저변 확대를 위한 지원에도 나선다.
광주는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방산업, 연구 및 산업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 3대 부생수소 생산기지가 광주에서 멀지 않은 여수산단에 있고, 광주과기원·전남대·자동차부품연구원·그린카부품산업진흥재단 등의 연구 시설도 갖춰져 있다. 연료전지(40여개), 모터(20여개), 배터리(10여개), 인버터(10여개) 등 수소연료전지 분야 관련 기업도 80여곳에 이른다.
세계 최초 수소차 양산에 성공한 현대차그룹의 기술력과 전국 최초 '세계수소에너지대회(WHEC 2014)'를 개최하고 수소 충전소 1기와 수소연료전지차 5대를 운용 중인 광주시의 정책 의지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도 긍정 요인이다.
먼저 광주 혁신센터는 수소연료전지 분야 기술 관련 아이디어 사업화 공모전, 전문가 멘토링 및 컨설팅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 등을 진행한다. 우수 창업팀은 현대차 벤처플라자와 연계한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광주 혁신센터는 연료전지 발전 전력 판매, 전력 가격 정보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기술 경쟁력 강화는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부품의 국산화와 성능 향상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코멤텍), 연료전지용 가스켓 소재 개발(전남대, 금호폴리켐), 수소안전 저장·이송 기술개발(하이리움), 수소연료전지차 V2G(Vehicle to Grid: 친환경차 충전 전력 외부 송전 기술)용 인버터(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 개발(시그넷시스템) 등 산·학·연 공동 기술개발 프로젝트가 실시된다.
광주 혁신센터는 융합스테이션 플랫폼도 구축해 운용한다. 융합스테이션을 활용할 경우 연료전지발전 사업 및 V2G 시범사업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 등을 분석하고, 수소연료전지차 V2G용 인버터, 연료전지 발전기 등 관련 제품 및 기술의 성능 평가와 사업화 검증도 가능할 전망이다.
1단계로 융합스테이션 관련 제도 개선 등 인프라 구축 기반을 조성하고 기존 수소충전소를 활용한 융합스테이션 모델을 수립한다. 2단계로 기존 LPG충전소와 연계해 수소생산, 충전, 분산 발전이 가능한 융합스테이션을 단계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지역 대학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다양한 교육 및 실무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문 인력을 양성,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수소연료전지 분야 기술 개발과 검증 사업, 그리고 창업 및 사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광주 혁신센터는 정부와 함께 15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도 조성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들은 이미 수소경제를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은 셰일 혁명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하자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활용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며 EU는 연구 개발 확대 및 충전 인프라 구축 등에 박차를 가하며 수소사회를 대비하고 있다. 일본은 올해 수소연료전지차 본격 보급을 앞두고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사회 구현을 준비하고 있는 국가로 꼽힌다.
일본은 지난 20여년간 '수소사회 실현'을 국가적 비전으로 설정하고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 민·관 공동으로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수소사회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인프라 투자와 제도 정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장 올해 수소연료전지차 본격 시판을 앞두고 보조금 제도를 마련해 대당 200~300만 엔의 보조금(지방 정부 별도)을 지급할 예정이며 관공서의 공용차로 수소연료전지차를 도입한다. 수소 충전소도 2015년 100기, 2025년 1000기, 2030년 3000기를 구축한다.

수소경제가 구현되면 수소생산, 수소저장(ESS), 수소유통 등 전방산업, 전력설비, V2G, V2H(Vehicle to Home: 친환경차와 주택간 상호 전력 공급 기술), 정보통신산업(ICT) 등 후방산업, 연료전지발전기, 연료전지차, 수소 및 전기 충전기, 인버터, 융합스테이션 등 연관 산업이 함께 발전해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수소산업은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직결되고 주력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며 "신소재, 고부가 기계 장비, ICT 등 신산업과 자동차, 건설, 화학 등 주력 산업 발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광주 혁신센터 관계자는 "생활에서 미래산업까지 지속 가능한 창업·육성 플랫폼을 구축해, 광주시에서 창조경제가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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