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에서 20년 만에 프러포즈 하는 남자승객 사연 영상으로 제작
다양한 영상 제작 고객과 감성 소통하는 디지털마케팅 선두주자
페이스북 페이지 팬수는 42만 9800여명으로 국적 항공사중 최다

이민호 SNS 영상, 크리스마스 기내 깜짝 이벤트, 창립 10주년 기념 '원조들의 전쟁' 등 최근 잇따라 다양한 이슈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는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대표이사 최규남)이 이번에는 발렌타인데이(2월 14일)를 앞두고 페이스북(www.facebook.com/funjejuair)과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한 한 중년부부의 영상(youtu.be/Eerv-EXwB2g)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이 영상은 공개 이틀 만에 6만 여 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 영상은 제주항공이 젊은 커플을 위한 기내특화서비스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JJ연애조작단'에 접수된 한 사연에서 시작됐다. 결혼 20주년을 맞아 가족과 함께 괌으로 여행을 떠나는 남성이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야간대학을 다니느라 부인에게 변변한 프러포즈도 못하고 웨딩드레스도 입혀주지 못한 채 결혼생활을 해오고 있는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적어 보낸 것.
사연을 받은 제주항공 객실승무원은 이들을 위한 리마인드 웨딩 이벤트를 준비했다. 부산~괌 노선 기내에 탑승한 아내에게 결혼식 식사 초대장이 포함된 초콜릿을 건네자 부인은 누군가의 결혼식 파티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괌 현지에 도착해 초대장에 적힌 해변의 한 교회에 이르자 부부의 옛 사진들이 걸려 있어 깜짝 놀란 부인은 자신을 위한 결혼식이 열리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되고 남편의 프러포즈에 이어 아이들의 축하를 받으며 다시 한 번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는 사연이다.
제주항공은 "감성소통을 테마로 기내에서 다양하게 이뤄지는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사연을 보낸 남편과 함께 촬영을 계획하고, 이후 부인의 동의를 얻어 영상을 공개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해 크리스마스를 맞아 기내에 산타클로스가 깜짝 등장해 승객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감동 이벤트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 지난 달에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영화를 재미있게 모방한 '원조들의 전쟁_제주항공 전성시대'를 제작하는 등 영상을 통한 소비자 교감에 적극적이다. 이 영상은 2주 동안 약 40만 8000여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에는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이민호 SNS 영상'을 선보여 약 1개월 동안 110만 5000명이 프로모션에 참여하며, 우리나라 인터랙티브 무비 중에서는 최단기간 최다 참여자라는 기록을 세우며 디지털마케팅 강자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기도 했다. 이 캠페인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2014온라인광고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제주항공의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이런 영상을 기반으로 꾸준히 팬 수를 늘려가고 있다. 현재 페이스북 친구수는 국적 항공사 중 제일 많은 42만 9800여명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은 정보의 확산이 빠르고, 즉각적인 반응 확인이 가능해 마케팅 전략에 필수요소가 됐다"며 "다양한 영상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발렌타인데이인 2월 14일 하루 동안 부산발 제주, 괌, 방콕 노선 기내에 탑승한 모든 이용자에게 마켓오의 클래식미니 오리지널 초콜릿을 선물한다.
letmeout@osen.co.kr
제주항공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