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링족이란? 설 연휴도 쉬지 않고 영업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5.02.21 18: 47

[OSEN=이슈팀] 몰링족이란 단어가 검색어에 올라 화제가 됐다.
몰링(malling)족이란 복합쇼핑몰에서 쇼핑과 공연, 놀이를 함께 즐기며 여가를 해결하는 소비층을 말한다.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 뿐 아니라 여가 생활도 즐긴다는 뜻의 malling(몰링)과 무리를 뜻하는 족(族)이 합쳐진 말이다. 복합쇼핑몰과 같은 곳에서 쇼핑ㆍ놀이ㆍ공연ㆍ교육ㆍ외식 등의 여가활동을 한꺼번에 즐기는 소비계층을 일컫는다.
미국에서는 쇼핑몰 구석구석을 구경하며 채우는 10대들을 몰을 돌아다니는 생쥐에 비유, ‘몰랫’(Mallrats)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쇼핑몰과 함께 성장한 한국의 10~20대 역시 쇼핑몰을 즐겁게 돌아다니는 몰링족이 많다.

유통업체들은 설 연휴 기간 몰링족을 겨냥한 각종 행사를 풍성하게 마련한다. 해마다 명절때 상행선 기차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역귀성이 늘면서 서울에서 가족 단위로 연휴를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실제 대부분의 복합쇼핑몰은 설 당일에만 단축 영업을 하고 연휴 기간 내내 쉬지도 않고 영업한다.
몰링족에 대한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 "몰링족이란, 나도 몰링족인가", "몰링족이란, 이제 명절 연휴는 쇼핑하며 노는 날이구나", "몰링족이란, 돈이 있어야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osenlife@osen.co.kr
ⓒAFPBBNews = News1(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