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뜻
[OSEN=이슈팀]직장인의 85%가 겪고 있다는 번아웃 증후군이 최근 온라인 상에서 주목받고 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오로지 한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로 인해 무기력증과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현상.

특히 최근 야근, 특근 등을 비롯해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 등으로 불리운다.
또한 번아웃 증후군을 확인해 볼 수 있는 테스트도 등장했다. 5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에서 3개 이상이면 의심해 봐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아침에 눈 뜰 대 첫 느낌, 내가 초라하다는 마음이 드세요? ▲ 기억력이 옛날같지 않고 깜빡깜빡하세요? ▲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었는데 요즘 더 짜증이 많이 나고 화가 잘 참아지지 않나요? ▲ 어디론가 멀리 훌쩍 떠나가고 싶으신가요? ▲ 이전에는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잘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이 테스트에서 3개 이상 항목에 해당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다.
osenlife@osen.co.kr
무한도전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