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장애 뜻
[OSEN=이슈팀]분리불안장애 뜻이 온라인 상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분리불안장애란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될 때 또는 분리될 것을 미리 예상했을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발생시킬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증상을 말한다.

분리불안장애 원인으로는 지나치게 밀착된 가족, 부모의 과보호적인 양육 태도, 의존적인 성향의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모가 무의식적으로 아이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불안 장애가 있을 때도 위험도가 높다.
흔한 발병 계기에는 부모의 질병, 동생 출산, 어머니의 직장 출근, 이사, 전학, 부모 다툼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엄마를 지나치게 따라다니거나 밤에 부모 방을 찾거나, 안 좋은 일이 생길 까봐 불안해하는 경우, 엄마가 올 시간을 늘 확인하는 행동 등으로 구분된다.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면담이 선행돼야 하며 놀이 치료와 가족 치료도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으로 불안을 느낄 시에는 행동수정 치료를 해야 한다. 혼자서 심부름하기, 등교하기, 부모와의 잠자리 구분 등의 목표를 세워 정신적으로 독립심과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줘야 한다.
분리불안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들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양육방법을 가져야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osenlife@osen.co.kr
ⓒAFPBBNews = News1(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