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온·오프라인 상에서 'QM3' 경쟁차종에 대한 도발적인 영상을 공개, 원활한 공급 물량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였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5일 자사 페이스북 등 SNS는 물론 삼성역 지하철에 마련된 DMT(Digital Media Tunnel)에 경쟁 차종을 도발하는 듯한 'QM3'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 속에서 'QM3' 차량들은 축구 경기를 준비하는 듯 하나의 팀으로 구성돼 개인기를 선보였고, 어떤 차종이든 '단 1리터의 연료로' 붙어보자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르노삼성은 자사 페이스북에 수입차 미니(MINI)에게 'Mini야, 한판 붙자'라며 불현듯 도전장을 내밀었다. 누리꾼들은 이를 만우절 해프닝일 것이라고 추측했고, 미니 또한 자신의 이름은 대문자 'MINI'라고 댓글을 달며 맞불 응수했다.

일주일 후 폭스바겐 '골프'를 향해서도 동일한 도전장을 던진 르노삼성은 15일을 D-데이(Day)를 정하고, 'QM3'의 티저 마케팅을 실시해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르노삼성은 공개된 영상에서 "세상의 모든 차들에게 QM3가 말합니다. 제대로 한판 붙어보자. 단, 1리터의 연료로" 라고 말하고, 'QM3'팀의 대표 주자들을 '지치지 않는 체력의 소유자' '빠른 발과 미친 드리블의 주인공' 등으로 의인화해 소개했다.
2013년 12월 출시된 'QM3'는 독특한 디자인과 연비 18.5Km/L(복합연비 기준)로 지난 해 1만 8000대 이상 판매되며 르노삼성자동차의 성장을 견인했을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시장에 소형 SUV 돌풍을 일으켰다.
르노삼성은 그 동안 국내의 예상치 못한 반응은 물론 'QM3'가 유럽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탓에 스페인 현지 공장으로부터 'QM3'의 국내 물량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로 'QM3'의 출고까지 기본적으로 2~3달의 대기 시간이 발생됐고, 2014년도 'QM3' 월별 실적은 선적 일자에 따라 최소 16대(2월)에서 최대 3971대(6월)의 엄청난 격차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르노삼성 측에 따르면 이달부터 막혀있던 'QM3' 물량을 전면 해소하고, 적극적인 판촉 전략으로 내수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르노 본사 지원으로 스페인 공장에서 'QM3'의 한국 내 물량을 확보, 물량 공급의 차질 없이 판매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주수연 르노삼성자동차 마케팅 담당 이사는 "QM3의 충분한 물량 공급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판촉 마케팅을 벌일 예정이다"라며 "이번 광고 영상은 QM3의 우수함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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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