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이슈팀] 환경부가 미국에서 밝혀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건에 대해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21일 환경부 관계자는 OSEN과의 통화에서 “국내에서도 이번 미국에서 논란이 된 폭스바겐과 아우디 판매 차종에 대해 배출가스 재검사를 할 것”이라며 “내일과 모레 중으로 업체들과 미팅을 하고 추후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이 판매하는 ‘골프·비틀·제타·파사트’, 아우디 ‘A3’ 디젤 모델에서 배출가스 저감 장치가 발견됐다며 해당 모델 48만 2000대를 대상으로 시정조치를 내렸다.

우리나라 환경부 관계자도 미국 환경보호청의 판단에 근거해 이번 사태를 파악하고 있었다. 즉, 일정 가속도나 주행 패턴이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 모드로 설정이 되는데, 폭스바겐측이 이때 실제 배출가스보다 적게 배출 되는 것처럼 나타나도록 프로그램을 세팅했는 지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미국환경보호청은 실 주행 모드 시, 인증 모드 때보다 배출가스가 최대 40배가 더 나오는 것으로 확인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증 모드로 입력된 가속도가 10이라면 20으로 달려봤더니 소프트웨어가 인증 모드가 아닌 상태로 인식하고, 배출가스 통제 시스템을 최대치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 맵핑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배출가스는 질소산화물(NOx)로, 산성비의 원인이며 눈과 호흡기를 자극 해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물질이다. 전세계적으로 디젤차에 대한 소산화물(NOx)에 대한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유럽 기준에 맞춰 유로5에서 유로6로 전환됐다. /osenlife@osen.co.kr
[사진] 폭스바겐 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