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그룹의 이사가 이번 ‘배출가스 조작’ 사태를 언론 보도 직전 보고받았다고 주장했다.
1일(한국시간) 가디언즈, 포춘, BBC 등 해외 언론 보도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이사회 멤버인 올라프 라이즈(Olaf Lies)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직원은 형사상의 책임이 있다”며 이사회에서는 언론 보도 직전 보고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해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BBC 방송을 통해 “이번 사태가 벌어지도록 허락한 이들 또는 해당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결정한 이들, 그들은 모두 형사상의 범죄를 저지를 것”이라며 “누구의 책임인지, 누가 알고 있었는지, 언제 알았는지 찾아내 관련자들이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에서 몇 년 전 지적된 문제를 이사회에서 왜 더 일찍 정보를 보고받지 못했는지 알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라프 라이즈는 폭스바겐의 지분 20%를 소유하고 있는 이사회 멤버이자 독일 북부에 위치해 있는 니더작센주의 경제장관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30일 폭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 측에 국내 판매 현황과 조작 장치에 대한 구체적 내용, 시정 조치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시정 조치는 차량에서 문제가 발견됐을 경우, 리콜 등의 보상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2009년부터 사태 초반 문제가 됐던 폭스바겐과 아우디 모델 5종의 판매량이 약 14만 대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 따르면 세부 분류 과정에서 일부가 제외될 수 있어 최대 10만 여대가 리콜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 장치가 설치된 엔진 ‘EA189’는 유로5 만족 2000cc 디젤 엔진을 통칭하는 내부 분류 코드로, 해당 엔진에 전부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적용됐는지는 현재로서는 확인이 어려운 상태다.
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1일부터 평택항에서 봉인한 폭스바겐의 신차들에 대한 본격적인 재검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당초, 환경부는 문제가 불거지고 이미 시판된 ‘EA189’ 엔진이 아닌 ‘EA288(유로6 만족)’ 엔진 탑재 차량을 봉인해 비난을 받았다. 이에 환경부 측은 “엔진이 아니라 엔진에 탑재된 소프트웨어가 시험 주행 모드와 일반 주행 모드에서의 작동여부에 차이를 보이는 것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재조사 검토 의사를 밝혔던 국토부 측은 “환경부 조사 결과에 따라 자동차법 위반 해당 여부를 판단해 재조사가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fj@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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