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검색어 1위...구글, 검색어 상위 톱 10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5.12.09 04: 16

구글코리아(www.google.co.kr)가 8일 2015년 한 해 동안 국내 구글 검색 사용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가장 인기 있었던 검색어는 '메르스'로 나타났고, 국제 뉴스 가운데는 'IS(이슬람 국가)', 기업 분야에서는 '경남기업', 소비재 분야에서는 '허니버터칩', 영화로는 '킹스맨'이 1위를 차지해 올 한해 한국인들의 관심을 받은 다양한 이슈들을 반영했다.
구글은 종합 순위를 비롯하여 상품(IT기기, 소비재, 자동차), 콘텐츠(TV 프로그램, 게임, 영화, 음악, 키즈), 사회(기업, 경제, 국제, 사회이슈) 3개 분야 12개 카테고리에서 검색량이 급증했던 검색어 순위를 10위까지 공개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구글 한국 사이트(google.co.kr)에 접속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와 특정 사이트 이동을 위한 네비게이셔널 쿼리는 순위에서 제외됐다.

올해 국내 구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는 '메르스'였다. 최초 감염자가 발생했던 5월 20일을 기점으로 메르스 확진이 전국적으로 확대된 6월에 검색량이 정점을 기록했고, 감염자 수 증가세가 둔화한 7월부터 검색량도 급감했다. 이어 나무위키, 워터파크 몰카, 킹스맨, 베테랑, 이태임, 암살, 간신, 장성우, 스물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 관련 검색어로는 6월 출범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1위를 차지했다. AIIB는 아시아 개도국의 기반시설 건설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국이 주도한 최초의 국제금융기구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국제 뉴스 중에서는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인 'IS'에 대한 관심도 증가가 두드러졌다. '파리 테러', '샤를리 에브도', 'IS 일본인 인질', '시리아 난민' 등 IS가 연루된 사건과 사회 문제에 대한 검색량도 급증했다.
IT기기 중에서는 4월 출시된 '갤럭시 S6'가 검색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다.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를 끈 '루나폰'과 '넥서스 5X'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애플 워치'는 5위를 차지하며 웨어러블 기기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소비재 중에서는 '허니버터칩'과 '순하리'가 1, 2위를 차지했다. 허니버터칩은 지난해 연말에 이어 올해 초에도 품절 사태를 일으키며 큰 관심을 받았다. 3월에 출시된 순하리는 점점 입소문을 타며 4월 중순에는 허니버터칩 검색량을 따라잡았으나 좋은데이, 자몽에이슬 등 유사 상품이 연이어 출시되며 점차 검색량이 떨어졌고, 7월 중순 제2의 허니버터칩인 '허니통통 과일 맛'이 출시되며 다시 허니버터칩이 순하리보다 높은 관심을 끌었다.
자동차 중에서는 국산 차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올해 1월 판매를 시작한 쌍용차 티볼리는 꾸준히 판매 상승세를 지속해오며 검색을 통한 관심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고,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등의 국산 차들이 다수 상위권에 자리했다.  /letmeout@osen.co.kr
[사진]구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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