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가 신형 플래그십 쿠페를 전세계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렉서스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1월 11일부터 개최되고 있는 2016년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신형 럭셔리 쿠페 'LC500'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렉서스를 새로운 장으로 이끄는 플래그십 쿠페로서 탄생한 LC500은 2012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 출품했던 콘셉트카 LF-LC를 양산화 시킨 모델이다. 호평을 얻은 LF-LC을 양산 모델로 발전시킨 것은 렉서스 브랜드에 변혁을 가져오는 도전이었다.

차세대 렉서스를 상징하는 쿠페의 실현을 위해 기본으로 되돌아온 렉서스는 자동차의 골격인 FR 플랫폼을 새롭게 개발, 주행 성능을 도모하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프런트 미드십의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한 저중심 설계와 고강성 차체, 신개발 멀티 링크식 서스펜션 및 카본 소재 등을 활용한 경량화를 통해 ‘더 날카롭고, 더 우아하게’를 키워드로 했다.
또한, 렉서스 F모델에서 계승한 V형 8 기통 5.0L 엔진에, 새롭게 개발한 10단 자동변속기를 렉서스 브랜드 최초로 채용했다. 최대출력은 475마력(@7100rpm), 최고출력은 54.0kgf·m(@4800~5600rpm)이다. 크기는 북미기준으로 전장 4760mm, 전폭 1920mm, 전고 1345mm, 휠베이트 2870mm이다. LC500의 일본에서의 출시는 2017년 봄 무렵으로 예정돼 있다.
▲ 콘셉트카의 주행 이미지를 현실로

'LC500'는 신개발 플랫폼에 의한 골격을 살려 주행 성능의 요건과 디자인의 목적이 동일한 다이내믹하면서도 럭셔리 쿠페로서의 우아함을 살린 디자인이 특징이다.
저중심이면서도 공격적인 스탠스를 실현했으며 네 모서리의 타이어를 강조하는 펜더가 튀어 나온 입체감으로 쿠페로서의 민첩함을 표현. 각 부위의 표면은 선명한 곡면과 샤프한 라인으로 구성돼 럭셔리 쿠페에 어울리는 우아함을 강조했다.
프런트는 하단에서 보닛 후드로 이어지는 흐름을 강조하고, 차체와 일체화시켜 역동감을 높인 스핀들 그릴을 중앙으로, 신개발의 초소형 3연 LED 헤드 램프 유닛과 L자형으로 발광하는 LED 클리어런스 램프(데이라이트 기능 첨부)에 의해 우아한 인상을 연출했다.
리어는 프런트에서의 흐름을 받은 스핀들 형상의 테마를 채용. 후미등 외측으로부터 세로 아래 방향으로 뻗은 턴시그널 램프와 머플러 디퓨저의 좌우 하단의 배치와 맞춰 저중심이면서도 와이드감을 강조했다.
▲ 드라이빙 즐거움과 쾌적성 융합 인테리어

운전석은 운전자와 자동차의 일체감을 조성하는 드라이빙 포지션으로 페달 배치, 스티어링 휠 기울기, 시트의 홀드성 등을 철저한 주행에 근거하는 세부를 중시한 레이아웃으로 구현했다.
변속기 시스템이나 직감적인 조작에 대응한 차세대 멀티미디어를 조작계에 채용. 스테어링 휠은 잡는 위치에 맞추어 단면 형상을 치밀하게 변화시켜 손에 딱 익숙해지도록 배려. 패들 시프트에는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해 조작성과 질감이 어우러져 드라이빙의즐거움이 높아지도록 연출했다.
조수석은 사람을 감싸면서 차량 전방에 시각적으로 넓어지는 것을 느끼게 하는 개방적인 공간 만들기를 목표로 했다. 레더 및 알칸타라를 채용해 만져서 느끼는 소재감이나 사용할 때마다 깊어지는 좋은 기분을 렉서스 자체적인 감성과 장인정신에 의한 섬세하고 고품질의 제품 만들기로 실현. 차체 골격을 고려해 개발된 오디오 시스템의 채용 등 높은 품질의 대접 공간을 제공한다.
▲ '더 날카롭고, 더 우아하게' 개발된 주행 성능

날카로운 핸들링을 위해 전세계의 와인딩 로드 및고속도로 등 다양한 길을 달린 후 플랫폼이나 서스펜션을 새롭게 개발됐다.
신개발 FR 플랫폼은 새롭게 개발한 지름이 큰 런 플랫 타이어를 네 모서리에 배치하고 엔진을 차축의 뒤쪽에 둬, 사람이나 중량물을 보다 무게중심에 가깝고, 낮은 위치에 내려 중량 배분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등 관성 제원을 만들어, 이상적 주행에 가까운 프런트 미드십의 레이아웃을 창조했다.
고강성 차체는 기본 성능으로써 높은 강성을 확보하는 것에 더해, 주행 중인 차체에 대한 힘의 입력이나 변형 특성에도 주목해 회두성이 좋고, 운전자가 생각 했던 대로 라인을 추적할 수 있는 성능을 실현했다. 멀티링크식 서스펜션은 상하 모두 2개의 암을 가지는 구조로 볼 조인트 배치의 궁리에 의해 운전자의 조작이나 노면으로부터의 입력에 대해 직선적인 응답과 반응이 좋은 스티어링 느낌을 실현했다.
경량화에서는, 프런트 서스펜션 타워, 프런트 펜더, 사이드 도어 외판 등에의 알루미늄 소재의 채용, 루프, 러기지 도어, 사이드 도어 안쪽에 CFRP3(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채용하는 등, 저중심화와 요 관성 모멘트의 저감을 도모해, 주행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10단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은 시프트 체인지 때의 기분 좋은 피드백과 뛰어난 변속을 실현. 구성부품의 알루미늄화에 의한 대폭적인 경량화와 부품의 소형화를 실시. 또, 액셀이나 브레이크, 차량의 G(중력 가속도)로부터, 운전자의 의도를 읽어내, 최적의 기어를 선택하는 신 제어도 채용한다.
▲ 예방 안전 패키지 '렉서스 Safety System +' 적용

밀리파 레이더와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의 차량이나 보행자를 검출해 경보, 브레이크 어시스트, 자동 브레이크로 충돌 회피 지원 및 피해 경감을 꾀하는 '프리 크래시 세이프티(PCS4)', 차선 유지를 서포트하는 '레인 킵핑 어시스트(LKA5)', 야간 보행자의 조기 발견에 기여해 로빔과 하이 빔을 자동으로 바꾸는 '오토매틱 하이 빔(AHB6)', 그리고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추종 주행하는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전차속 추종 기능 첨부)', 이들 4개의 선진 안전 기술을 패키지로 적용해 다면적인 안전 운전 지원을 강화했다. /fj@osen.co.kr
[사진] 렉서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