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K7'은 기아차 디자인의 미래다." 피터 슈라이어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기아자동차 '올 뉴 K7'를 두고 기아자동차 디자인의 미래라고 평가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피터 슈라이어 사장이 '올 뉴 K7(신형 K7)' 브랜드 사이트(http://k7.kia.com) 영상 인터뷰에서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17일 알려왔다.
피터 슈라이어 사장은 이 인터뷰에서 "'올 뉴 K7'은 '고급스러움'이라는 디자인 핵심 콘셉트를 바탕으로 완성된 품격 있는 세단이다. 이 차는 기아차 디자인의 미래이자, 전세계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기아차를 알리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올 뉴 K7'은 작년 11월 외관 디자인이 처음으로 공개 된 풀 체인지 모델로 이달 말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09년 출범 이후 7년만에 2세대 모델로 완전 탈바꿈하는 K7이다.
전면부는 음각타입의 신규 라디에이터 그릴을 통해 고급스럽고 품격 있으면서도 남성적인 이미지로 완성됐으며, 안개등을 둘러싼 굴곡있는 면처리로 남성적이고 볼륨감있는 이미지가 강조됐다. 측면부는 그린하우스를 뒤쪽으로 길게 늘려 품위 있게 만들었으며 필러의 선과 윈도우 그래픽을 후면까지 이어지게 해 속도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후면부는 물고기 꼬리처럼 차량의 모든 디테일이 하나로 모아져 매끈하게 마무리 됐다.
2009년 기아차의 CDO(Cheif Design Office)를 맡으며 현대기아차와 인연을 맺은 피터 슈라이어는 현대기아차 디자인 철학을 책임지고 있는 핵심 인물이다. 1세대 모델 출시 때도 보도발표회에 직접 참석하는 등 K7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2세대 K7에 대해서 피터 슈라이어는 "'올 뉴 K7'은 어느 방면에서 바라봐도 일관되고 완벽하게 고급스러워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며 "굉장히 성공적인 디자인을 갖췄던 1세대 K7보다 더욱 발전하고 싶었다. 그래서 더 고급스럽고 남성스러운 앞모양을 구현했고, 전체적으로 차를 쭉 늘려 더 위엄 있고 품위 있게 디자인 했다"고 강조했다.
피터 슈라이어는 세단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멀리 떨어져서 바라봤을 때도 멋있는 차'로 전제했다. K7에서도 이 전제가 적용 됐다고 한다. 그는 "헤드램프와 리어램프에 적용된 'Z'형상은 차량의 전반적인 연결감과 통일감을 완성시킨 중요한 디자인 요소다. 헤드램프의 Z 형상에서 시작된 고급스러운 라인이 차량 옆면을 타고 트렁크까지 연결되면서 일관되고 통일감 있는 '올 뉴 K7'만의 디자인을 완성한다"고 밝혔다. 또한 웅장하고 고급스러워 보일 수 있게 한 디자인 포인트로는 좌우 램프 사이를 연결하는 '크롬 라인'을 꼽으며 "굉장히 어려운 작업 중 하나였으나 수많은 토론과 제안을 통해 완성됐다"고 말했다. /100c@osen.co.kr
[사진] 피터 슈라이어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이 ‘올 뉴 K7’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