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4일, '화재 차량 적극 보상' 방침을 포함한 안전사고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BMW가 이 같은 방침을 정한 것은 화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이로 인해 소비자 신뢰가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을 우려한 조치로 분석 된다.
최근 잇달아 발생한 BMW 차량의 화재 사건에 대해 관련 기관이 조사에 나섰지만 명확한 원인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비롯해 독일 본사 화재감식팀 및 BMW 코리아 기술팀이 화재 건에 대해 면밀히 조사해 봤지만 상당수 차량들이 전소 돼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BMW는 그 동안 '화재 차량 적극 보상'에 준하는 조치를 이미 취해 왔다. 원인불명으로 밝혀진 사례들 중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기적 관리 및 정비를 받은 이들에겐 모두 보상을 완료했다. 이들 차량도 상당수는 차량이 전소 돼 화재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였다고 BMW 관계자는 밝혔다.
나머지의 경우는 외부수리업체에서의 불량 부품을 사용했거나 차량 개조로 인해 화재가 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차량 전손처리후 부활, 보조 배터리 장착 및 배선 개조, 엔진 개조, 불량 DPF(디젤미립자필터) 부품 사용 등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 1월말 자유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국과수에 적극 협조해 조사할 예정이다.
BMW 코리아는 직접적인 원인 도출이 힘든 화재 사고 뿐 아니라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대내외적인 기술 안전 캠페인도 실시한다. 내부적으로는 공식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기술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외부적으로는 올 상반기내에 부품 및 차량 정비를 위한 기술 정보를 온라인에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이는 자동차관리법(자동차 정비기술 공개 의무 법안)에 따라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그 동안 대외비로 관리해왔던 기술 노하우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또한 4월부터는 외부 자동차 수리업체를 대상으로도 정기적인 BMW 기술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바른 부품 사용법 및 수리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 공유, 순정 부품 공급 채널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노후 차량을 대상으로 한 무상 안전 점검도 실시한다. 최소 5년 또는 10만km 무상 소모성부품 제공기간(BSI)이 만료된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무상 안전 점검, 차량 수리 금액의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는 3월말부터 전국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진행된다.
BMW는 유사한 피해를 막기 위해 외부 수리업체 이용 시 주의가 요구 된다는 입장도 밝혔다. 자동차 기능의 첨단화에 따른 디지털 전자장비는 해당 분야의 매뉴얼에 따른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후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하다. 작년 화재 사고 중 누적 주행거리 10만km이상 또는 등록 기준 10년이상 차량이 약 33%에 이르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연식과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화재 예방을 위한 세심한 필요하다.
최근 국민안전처 산하 소방방재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발생한 국내 자동차 화재는 총 3만 1,770건으로 집계 돼 연평균 5,200여건, 하루 평균 14.5건에 이른다. 같은 기간 승용차 화재 건수는 2만 251대로 이 중 수입차의 비율은 약4%로 나타났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