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저께TV] '육룡이', 이방원도 만족할 유아인의 이방원
OSEN 박현민 기자
발행 2016.02.10 07: 02

'하여가'를 읊조리고 고려의 마지막 충신 정몽주를 선죽교에서 철퇴로 내리쳐 목숨을 거뒀다. '왕자의 난'으로 조정에 피비린내를 풍기기도 했다.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이방원이다. 이제껏 여러 작품 속에서 잔혹함이 유독 강조됐던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이같은 이방원의 핏빛 속내가 SBS 월화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에서 부활했다. 눈여겨볼 점은 그의 폭주가 시청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유아인이라는 20대의 젊은 배우를 통해서다. 선한 눈동자가 광기 어리게 변해가는 과정을 지켜본 이들이라면, 그가 저지르고 있는 잔혹한 살생까지도 쉬이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정도전이 '악' 이방원이 '선'으로 느껴질 정도. 이 정도면, 이방원이 봐도 만족할 수준의 이방원이 아닐까.

지난 9일 방송된 '육룡이 나르샤'(극본 김영현 박상연, 연출 신경수) 38회에서는 세자의 자리에 욕심을 드러내는 이방원(유아인 분)과 그것을 위해 무명의 손을 잡는 모습이 그려졌다. 정도전(김명민)과의 대립은 이제 기정사실화 됐다.
이날도 이방원은 이리 뛰고 저리 뛰었다. 조선이 건국됐고, 거기에 혁혁한 공을 세웠음에도, 공을 인정받기는 커녕 가장 분주한 사람은 이방원이었다. 두문동에 불화살을 날렸고 단 13명의 희생자만 낸 채, 포은을 따르던 유자들의 마음을 돌려먹게 만든 장면은 영규(민성욱)를 시켜 선죽교에서 정몽주(김의성)를 죽여 건국을 앞당겼던 모습과도 흡사했다.
이방원은 이방원 자신만의 방식이 있었다. 그 방식은 결국 정도전과 어긋날 수 밖에 없는 길이었고, 무명을 필요로 했다. 방석이 세자로 책봉되고, 그로 인해 불거지는 불안정과 부조화가 그가 왕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것은 이미 역사를 통해 숙지된 내용이다.
하지만 역사책에서는 미처 느끼지 못했던 이방원의 속내가 유아인을 통해 세밀하게 묘사되면서, 사실 여하와 상관없이 '육룡이 나르샤'를 그저 다큐멘터리가 아닌 사실과 가상이 결합된 팩션 사극으로 재탄생해 흥미를 끌어올렸다.
앞으로 태조 이성계(천호진)와 정몽주, 그리고 이방원과 다른 왕자들, 그리고 드라마가 만들어낸 가상 인물인 이방지(변요한), 무휼(윤균상), 분이(신세경) 등이 그려나갈 앞으로의 결말이 더욱 궁금해지고 있다. / gato@osen.co.kr
[사진] '육룡이 나르샤'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