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팔린’ 미쓰비시, ‘또 압수수색’ 폭스바겐…‘연비 조작’의 혹독한 대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6.05.13 09: 13

글로벌 자동차업계에 ‘부도덕성’ 파문이 휘몰아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를 결정할 때 적극적으로 참고하는 연비를 업체가 조작한 정황이 확인 내지는 포착 되면서 관련 자동차 메이커들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는 무려 25년 동안 연비를 조작해 온 사실이 밝혀지면서 결국 회사를 매각해야 하는 운명을 맞았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지난 1991년부터 관련 법규를 따르지 않는 방법으로 연비를 측정해 온 사실이 밝혀졌고, 60만 대가 넘는 차량에 대해서는 연비시험 자료 자체를 15% 정도 높게 조작해 고시했다.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미쓰비시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분노 속에 판매량이 급전직하 했다. 더 이상 회사 존립이 어렵게 되는 사태를 맞게 되자 12일, 급기야 회사를 매각하는 결정을 내렸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주식의 34%를 닛산에 매각했고, 닛산은 미쓰비시 자동차의 최대 주주가 돼 연비 조작 사태를 정리해야 하는 짐을 떠안았다. 

우리나라에서는 폭스바겐이 연비 관련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정황이 포착 되면서 글로벌 ‘디젤 게이트’와는 또 다른 국면을 맞고 있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최기식)는 지난 11일 서울 강남에 있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무실을 또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는 차량 시험을 대행한 업체 2곳도 포함 됐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2, 3월에 행한 2차례의 압수수색과는 다른 차원이다. 지난 압수수색은 배출가스 저감 장치가 특정 환경에서만 작동하도록 조작 됐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였지만 이번에는 측정 된 연비 자체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다. 
검찰은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조사하던 과정에서 독일 본사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보내온 연비 시험 수치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우리나라 산업자원부에 제출한 연비 시험서의 수치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작이 확인 되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사문서 변조와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적용해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근래들어 소비자 권리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부도덕한 기업에 내려지는 소비자들의 판단은 냉혹해지고 있다.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의 사례가 유사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는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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