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대부분의 자동차가 안전 제동장치로 채택하고 있는 ABS가 개발 40주년을 맞았다. 이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에 최초로 적용한 메르세데스-벤츠가 22일, 'ABS(Anti-lock Braking System) 개발 40주년'을 맞아 모든 자동차의 핵심 안전기술이 된 ABS의 의미를 다시 한번 환기시켰다.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알려진 ABS는 안전벨트, 에어백,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와 더불어 오늘날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안전 시스템이 됐다.
ABS의 시작은 1978년 8월 22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그 날, 독일 운터투르크하임(Untertürkheim)에서 자동차 부품업체 보쉬(Bosch)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2세대 ABS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어 같은 해 12월부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W 116 시리즈)에 제공하기 시작하며 양산화에 성공했다.

ABS는 운전자가 미끄러운 노면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도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안전 기술이다. ABS의 개발은 이전부터 지속되어 왔지만, 양산차를 위한 ABS의 개발과 적용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양산차에 적용된 2세대 ABS가 공개되기 전인 1970년 12월 9일, 항공 전자 장비 업체 텔딕스(TELDIX)와 함께 승용차, 트럭, 버스를 위해 개발한 1세대 ABS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ABS 기술은 아날로그 방식에 기반을 두었는데, 고장 위험도가 높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후 8년간 높은 기술적 성숙도로 양산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ABS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이 기간 동안, 휠 센서에서 보낸 데이터를 단시간에 계산해내는 소형 컴퓨터가 자동차 기술에 접목되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자식으로 브레이크 유압 조절이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디지털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소요되는 부품 수를 감소시킴은 물론, 고장 위험률도 현저히 낮추었다.
ABS는 이후 연구 개발된 다양한 첨단 안전기술의 근간이 되었으며, 1981년 가속 스키드 컨트롤(ASR, Acceleration Skid Control), 1985년 자동 잠김 디퍼렌셜(ASD, Automatic Locking Differential), 1985년 사륜구동 시스템 4MATIC, 1995년 차체 자세 제어장치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1996년 브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BAS, Brake Assist System), 2001년 센서트로닉 브레이크 컨트롤(SBC, Sensotronic Brake Control) 등이 그 예이다.
ABS는 1992년 10월부터 모든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에 기본 사양으로 적용 됐다.
끊임없이 기술 혁신을 계속 해온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출시된 더 뉴 S-클래스에는 양산차에 적용된 기술 중 최고 수준인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을 선보였다. 다양한 안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는 향후 완전한 무인주행 기술을 실현을 목표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100c@osen.co.kr
[사진] 1978년 독일 운터투르크하임에서 ABS를 적용한 S-클래스(W116)와 적용하지 않은 차량을 동시에 운행 시켜 성능을 테스트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