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뉴이스트 팬덤, '잠꼬대' 저작권료 공동체 멤버 된다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정지원 기자] 팬들도 뉴이스트 ‘잠꼬대’의 저작권료 공동체 멤버가 된다. 

19일 정오 국내 최초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 뮤지코인이 뉴이스트의 ‘잠꼬대’ 저작권료 옥션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저작권료 옥션은 가수와 작사 작곡 편곡자, 실연 및 제작자 등 음악생태계 구성원들과 함께 팬들도 공동체 일원으로서 저작권료 수익을 배분 받는 기회를 갖게 되는 신개념 문화 참여-투자 시스템이다.

저작권료 공동체 구성원이 된다는 점에서 이번 옥션에 대한 팬들의 관심도 뜨겁다. 뮤지코인에 따르면 “음반 및 음원 구매, 조공 등 기존 팬 문화와 달리 아티스트와 저작권료 공동체에 동참함으로써 좋아하는 음악의 공유와 저작권료 수익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팬들의 주목을 받는 것.

뮤지코인은 누적된 저작권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 저작권료를 예측, 이를 기반으로 현재 가치를 산정해 ‘연 8% 이상의 수익률’이 달성되도록 분할해 저작권료 옥션을 공개하고, 매월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로부터 분배 받은 저작권료를 옥션 낙찰자들에게 정산해준다. 

최근 저작권료 옥션은 ‘이색 굿즈’로 각광받으며 옥션 평균 경쟁률이 200%를 상회하고 있다. 더불어 매월 꾸준히 발생되는 저작권료와 원작자 사후 70년간 보호되는 저작권의 특성 때문에 전문 투자자들에게 신선한 문화 상품 투자처로도 주목받는 중이다. 

저작권자들의 호응도 높다. 좀더 안정적인 창작 활동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옥션을 통해 상승한 가치의 절반이 배당되기 때문에 저작권자는 이전보다 저작권 수입이 좀더 많아지게 됐다. 뮤지코인은 “현재 확보 후 진행 예정 곡들만 약 300여 곡”이라고 밝힐 정도로 저작권자들의 관심은 뜨겁다.

팬들은 자신이 직접 곡의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이 크다. 에일리의 ‘저녁하늘’은 음원차트에서 대표곡 ‘IF YOU’와 ‘U&I’보다 저조한 음원 성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옥션에서는 세 곡 중 377%로 가장 높은 옥션 경쟁률과 3만1천원(조각당) 최고가를 기록했다. 아직까지도 유저간 거래를 통해 옥션 시작가(1만원/조각) 대비 상승률 445%(4만4500원/조각)로 계속해서 거래되고 있다.

11월 들어 힙합 듀오 리쌍의 ‘눈물’과 케이윌의 ‘LOVE 119’ 저작권료 옥션은 공개 직후 경쟁률 200%를 돌파하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어지는 이번 뉴이스트 ‘잠꼬대’는 좋아하는 여자에게 말조차 걸지 못하는 현실과 달리 잠꼬대를 통해 마음을 드러내는 남자의 현실을 재치 있게 표현한 곡이다. 

발매당시 일명 ‘꼬랑단’으로 뉴이스트 팬들이 직접 곡을 홍보하는 등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뉴이스트W는 오는 26일 새 앨범으로 컴백할 예정. 한편 금주 진행되는 뉴이스트의 ‘잠꼬대’ 옥션은 B1A4의 ‘Beautiful Target’과 함께 오는 23일 마감되며 해당 저작권료 정보는 뮤지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jeewonjeong@osen.co.kr

[사진]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