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지난 해 매출액 54조 1,698억원, 영업이익 1조 1,575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올랐는데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이 증가했고, 판매 증가 및 통상임금 기저효과가 있었다고 기아차는 분석했다.
기아자동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8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2018년 경영실적이 매출액 54조 1,698억원(전년 比 1.2%↑), 영업이익 1조 1,575억원(74.8%↑), 경상이익 1조 4,686억원(28.8%↑), 당기순이익 1조 1,559억원(19.4%↑)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또한 지난해 4분기(10~12월) 경영실적은 매출액 13조 4,732억원(3.6%↑), 영업이익 3,820억원(26.3%↑), 경상이익 1,941억원(35.9%↓), 당기순이익 943억원(10.0%↓)으로 집계 됐다.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0% 증가한 52만 8,61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5% 증가한 228만 59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4% 증가한 280만 9,205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미국에서 전년 대비 1.7% 감소한 59만 583대, 유럽에서 3.0% 증가한 49만 1,797대, 중국에서 2.8% 증가한 37만 2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5.3% 증가한 82만 8,212대가 판매됐다. 산업수요 성장세 둔화와 재고 정상화 노력 등으로 판매가 감소한 미국을 제외하고는 전 지역에서 고른 판매 성장세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 증가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 증가한 54조 1,69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는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및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여건 악화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매출원가율도 1.9%포인트 증가한 85.2%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는 회계 처리 변경에 따른 수출비의 매출원가 계정 재분류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17.2% 감소했으며, 판매관리비 비율도 2.8%포인트 감소한 12.6%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원화 강세와 인센티브 증가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판대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와 2017년 3분기 통상임금 비용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4.8% 증가한 1조 1,575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률은 0.9%포인트 증가한 2.1%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관계사 손익 증가 영향 등으로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28.8% 증가한 1조 4,686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19.4% 증가한 1조 1,559억원을 실현했다.
지난해 4분기 기아차의 매출액은 판매대수 및 판매단가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3조 4,73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매출액 증가 등의 영향으로 2017년 4분기 대비 26.3% 증가한 3,820억원을 실현했다. 경상이익은 기말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9% 감소한 1,941억원을 실현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0.0% 감소한 94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7% 증가한 13만 6,293대, 해외에서 1.9% 증가한 60만 1,915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0% 증가한 73만 8,208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