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손흥민의 '입 다물어' 제스처...인종 차별 아닌 트래시 토크 응징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서울월드컵경기장, 이인환 기자] 손흥민(토트넘)의 '입 다물어' 제스처는 무슨 의미일까.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FIFA랭킹 38위) 대표팀은 26일 밤 서울월드컵경기장서 열린 콜롬비아(12위)와 A매치 평가전서 전반 손흥민의 선제골과 후반 이재성의 결승골을 앞세워 2-1로 승리했다.

신승을 거둔 한국은 콜롬비아와 역대 상대 전적에서 4승 2무 1패로 우위를 이어갔다. 또한 '천적' 카를로스 케이로스 감독을 상대로 무려 6경기(1승 1무 4패) 만에 첫 승을 거두며 설욕에 성공했다.

이날 경기 이후 가장 큰 화제는 콜롬비아의 비매너였다. 경기가 자신들의 생각대로 풀리지 않자 거친 플레이와 상식 밖의 행동을 이어갔다.

콜롬비아의 주축 선수인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라디멜 팔카오가 앞장서서 행패를 부렸다. 하메스는 경기 내내 거친 몸싸움과 신경전을 벌이며 흥분한 모습을 보였다.

팔카오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는 후반 43분 홍철이 수비 과정서 입은 충격으로 쓰러져 한국 의무진이 들고 온 응급키트를 집어 던지는 상식 밖의 모습을 보여 경고를 받았다.

이어 팔카오는 후반 추가 시간 자신의 득점이 오프사이드로 취소되자, 부심 앞에 있던 물통을 걷어차며 판정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경기가 끝나고도 콜롬비아 선수들의 비매너는 이어졌다. 하메스-팔카오를 비롯한 모든 선수가 심판진에게 찾아가 거칠게 항의하며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주장' 손흥민은 전반 17분 황의조의 패스를 받아 강력한 슈팅으로 벤투호 출범 이후 9경기 만에 골을 터트리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 

경기 후 손흥민은 콜롬비아의 윌마르 바리오스를 향해 '떠들지 마라'는 의미의 손짓으로 화제를 모았다. 콜롬비아 언론들은 일제히 손흥민을 비난하고 나섰다.

콜롬비아 '카날 1'은 "손흥민은 자신의 좋은 성과를 스스로 망쳤다. 형편없는 제스처었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언론들은 "심한 제스처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아시아 호랑이의 모습"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일본 언론은 손흥민의 행동이 과거에 대한 보복성 행위라고 억측했다. '사커 다이제스트'는 "지난 2017년 수원에서 친선 경기를 펼쳤을 때 콜롬비아 선수가 인종차별 제스처를 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사커다이제스트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해도 손흥민의 행동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힌국이 콜롬비아를 잡았지만 뒷맛은 씁쓸하게 남았다"고 폄하했다.

일본 언론의 보복이라는 억측과 달리 손흥민은 자신을 마크하는 동안 '트래시 토크'를 이어간 바리오스를 겨냥한 제스처로 보인다.

경기 직후 손흥민은 바리오스에게만 '입 다물어'라는 제스처를 보였다. 콜롬비아의 다빈손 산체스 - 팔카오 등과는 악수를 하거나 포옹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든 콜롬비아 선수들은 거친 플레이를 펼쳤지만, 손흥민은 다른 선수에겐 제스처를 취하지 않았다. 경기 후 산체스와 몸싸움에 대해서도 '축구를 하다 보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국 손흥민의 '입 다물어' 제스처는 묵은 과거를 꺼내 콜롬비아 선수들을 향해 보복이 아닌 바리오스 개인의 트래시 토크에 대한 응징에 가깝다. /mcadoo@osen.co.kr

[사진] 서울월드컵경기장=민경훈 기자 rumi@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