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만 대. 하도 숫자 가치가 인플레이션 돼 있는 세상에 살다보니 1,500만이 무감각하게 들릴 수 있겠으나 1,500만 개체를 실물로 보면 가히 천문학적이다. 더군다나 1,500만 개체가 사람과 물건을 싣고 다니는 자동차라면? 현실적으로는 한 장소에 모아 둘 수조차도 없는 개체다.
이 천문학적인 숫자의 향연을 기아자동차가 해냈다. 기아자동차가 생산 한 RV(Recreational Vehicle, 레저용 차량 즉 다목적차량)가 전 세계적으로 1,500만 대째가 판매 될 날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기아자동차㈜는 그 동안 국내에서 ‘RV 명가(名家)’로 통했다. 1990년 기아차 최초의 RV 차종인 소형 SUV ‘록스타(ROCSTA)’를 시작으로 30년간 다양한 RV 차종을 선보이며 대한민국 대표 ‘RV 명가’로 성장해왔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 도심형 SUV 스포티지, 중형 SUV 절대 강자 쏘렌토, 국내 최초 미니밴 카니발 등을 앞세운 RV 라인업을 구축하고 5년 연속 국내 RV 판매 1위를 달성하며 입지를 탄탄히 굳혔다.

기아차가 지난 달 말까지 판매한 RV 물량은 1,495만 대. 5만 대만 더 팔면 대망의 1,500만 대 고지를 넘어서게 된다. 기아차는 최근 판매 추이를 감안하면 4월 중 대기록 달성이 확실시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 2015년 RV 판매 1,000만대 고지를 넘어선 이후 4년여만에 1,500만대 고지를 돌파하게 된다.
1,500만 대는 기아차 전체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 4,420만여대의 약 34%에 이르는 수치다. 기아차 판매 물량에서 RV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케 하는 집계다.
이 시점에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혁신적인 디자인,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RV 시장에 끊임없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만들어온 이름 ‘RV 명가 기아’를 넘어 ‘RV 프로페셔널 기아’를 지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500만 대 이정표 통과를 앞두고 ‘RV 프로페셔널 기아’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 셈이다.
기아차가 글로벌 RV 1,500만대 판매라는 대기록을 목전에 둔 데에는 RV 차종 ‘스리톱’으로 꼽히는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의 역할이 컸다. 세 차종의 누적 판매 대수는 스포티지 556만여대, 쏘렌토 328만여대, 카니발 203만여대로 합계 약 1,087만여대를 기록했다.

전체 RV 판매 대수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비중으로, 세 차종이 기아차 RV 판매를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스포티지는 1993년 출시돼 국내에서 가장 긴 시간 동안 같은 이름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RV 차종으로, 26년간 이름을 바꾸지 않고 4세대까지 이어져온 만큼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한다. 스포티지는 기아차 RV 최초로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를 돌파한 모델로 올해 3월까지 국내에서 72만여대, 해외에서 484만여대가 판매됐다.
현재 국내 및 중국과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 중인 스포티지는 2019 독일 iF 디자인상, 美 JD파워 2018 소형 SUV차급 우수품질상, 美 오토퍼시픽社 ‘2017 이상적인 차(Ideal Vehicle Awards, IVA)’ 등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성 및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다.

쏘렌토는 2002년 첫 출시된 이후 현재의 3세대에 이르기까지 동급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스테디셀러 SUV 반열에 올랐다. 국내 및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 중인 쏘렌토는 올해 3월까지 내수 78만여대, 해외 250만여대 등 총 328만여대가 판매됐다.
1998년 국내 최초의 정통 미니밴으로 탄생한 카니발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RV 붐을 일으킨 주역으로, 출시 이래 내수 89만여대, 해외 114만여대 등 국내외 시장에서 총 203만여대가 판매됐다.

RV 명가로 우뚝 선 기아차가 ‘RV 프로페셔널 기아’를 언급한 이유가 있다. RV계열의 새로운 수요에 화답할 라인업이 구축 되고 있기 때문이다. 텔루라이드와 3세대 쏘울이 그것이다.
지난 3월 출시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3월 한 달간 미국 시장에서 5,080대가 팔리며 기아차의 미국 판매 신장률을 끌어올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지난 1월에는 파워풀한 동력성능과 하이테크 디자인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3세대 쏘울이 북미시장에서 출시돼 ‘미국 박스카 1위’라는 타이틀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지난 달 서울모터쇼에서 기아차는 플래그십 모델 ‘모하비 더 마스터피스’의 콘셉트카와 하이클래스 소형 SUV ‘SP 시그니처’를 공개하며 하반기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올 하반기 신차급 변경을 앞두고 있는 모하비는 정통 SUV스타일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동시에, 과감하고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프리미엄한 가치를 시각화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디자인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혁신적인 스타일과 감성적 기술이 응축된 SP 시그니처는 기아차가 추구하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기아차는 글로벌 RV 1,500만대 달성을 기념하여 RV 차종 구매객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 ‘RV 프로페서널 이벤트’를 실시한다. 65인치 올레드 TV, DIOS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트롬 스타일러, 트롬 터보샷 세탁기, 트롬 듀얼 건조기, 코드제로 청소기 등 1,500만 원 상당의 전자제품이 경품으로 나와 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