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김기덕 공동대책위원회 "사과조차 없는 김기덕 감독, 역고소 멈춰야"[전문]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보라 기자] 영화감독 김기덕사건 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변호사회관 5층 정의실에서 ‘진실을 밝히려는 목소리는 막을 수 없다’는 주제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박건식 MBC ‘PD수첩’ 피디, 홍태화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사무국장,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 배복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 한유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홍태화 사무국장은 “피해자A가 가해자에게 바라는 것은 오롯이 진심어린 사과, 오직 그것 뿐이었다. 그렇다면 영화인 신문고의 모든 피해 사실을 확인된 만큼, 김기덕은 그에 응답을 해야 했다”며 “그러나 피해자분들의 용기로 제작된 ‘PD수첩-거장의 민낯’을 통해 김기덕 감독의 짙은 그림자가 온 천하에 공개된 이후 지금까지 고통 받은 어느 누구에게도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언급한 피해자 A씨는 500만 원의 벌금형을 확정 받은 촬영과정에서 발생한 폭행 피해 이외에 강요, 강제추행치상,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김기덕 감독을 법적 고소한 사건의 고발자이다.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도 “2017년 이후 김기덕 감독을 둘러싼 피해자들의 증언은 계속 이어져 왔다. 그러나 살아있는 권력인 그의 영향력 앞에서 지나간 사실을 입증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와 운명을 같이 하는 영화인들은 여전히 제작현장에서 벌어진 문제적 행위들을 함구함으로써 제대로 된 진실 규명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로 인해 피해자들은 반복적으로 2차 가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했다.

김기덕 감독은 단 한 번의 사과나 성찰도 없이 베를린 국제영화제, 유바리 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피렌체한국영화제 등 해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모스크바 영화제의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됐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이는 다수의 미투 가해자들이 활동을 중단하고 자숙의 시간을 보내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행보다. 

배복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도 “김기덕 감독이 피해자와 피해자를 지원하는 여성 단체, 방송사를 대상으로 손배소 등의 역고소를 제기하는 것은, 성폭력 가해자들이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피해자를 고립시키는 방식과 다르지 않다”며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그룹을 약화시켜 실체적 진실을 숨기고 피해자의 일상을 균열 내어 괴롭힘과 압박을 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기덕 감독은 2017년 강요, 폭행, 강제추행 치상 등의 혐의로 고소됐고 2018년에는 MBC ‘피디수첩’을 통해 그의 영화 촬영 현장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및 성폭력 혐의 들이 폭로된 바 있다. 

방송 후 김기덕 감독은 ‘피디수첩’과 방송에서 증언한 여배우 두 명을 상대로 무고와 명예훼손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 검찰이 피해자의 증언과 방송의 내용이 허위 사실로 보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김기덕 감독은 지난 3월 ‘피디수첩’과 여배우A씨를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watch@osen.co.kr

[사진] 한국여성민우회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