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최대 지식 공유의 장, 2019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 24일 개막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19.04.24 07: 16

1. 2019년 NDC 소개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지식 공유 콘퍼런스로, 올해 13회째를 맞았다. 매년 100개 이상의 강연으로 누적 2만여 명의 참관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넥슨 및 글로벌 유명 게임사의 개발자들은 물론, 넓게는 IT 분야 전문가들까지 참여해 각자의 전문 분야에 대한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 시행착오를 공유, 업계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젊은 지성의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NDC에서는 매년 업계의 핵심 기술과 노하우가 널리 공유된다. NDC가 공개 콘퍼런스로 전환된 2011년부터 지금까지 약 1천여 건의 강연이 진행됐고, 990여명의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왔다.강연자들은 세계적인 히트 게임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에 접목시켜본 경험과 고민을 나누기도 하며, 개발 과정에서 실패한 사례를 상세히 공개하기도 한다.

2019년 NDC에서도 ‘카트라이더’, ‘리니지M’, ‘FIFA 온라인 4’ 등 인기 게임 담당자들이 성공적인 라이브게임 운영 및 개발기를 나누며, 캡콤, 슈퍼셀, 락피쉬게임즈, 그라인딩기어게임즈 등 글로벌 게임사 종사자들도 다수 참여해 ‘레지던트 이블2’, ‘몬스터 헌터’, ‘브롤스타즈’, ‘에버스페이스’, ‘패스오브엑자일’ 등 글로벌 히트 타이틀의 개발 노하우를 공개한다.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게임업계의 고민도 담긴다.게임업계에서 AI와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한층 더 고도화된 신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의 게임 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올해 기조강연에서는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등을 개발하고 현재 데브캣 스튜디오를 총괄하고 있는 김동건 프로듀서가 ‘할머니가 들려주신 마비노기 개발 전설’을 주제로 게임 개발에 대한 고민과 개발 이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특히 ‘마비노기’ 개발과정을 돌아보며 온라인게임에 대한 정의, 다음 세대에 무엇을 전달할지에 대한 비전과 고민을 나눈다.
NDC의 또 다른 즐거움,아트전시회와 다양한 부대행사도 알차게 준비됐다.게임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기획된‘NDC 아트전시회’에서는 올해 게임과 예술,기술의 공유지점을 찾는 콘셉트로 전시회를 준비했다.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25개 게임 프로젝트에서 개인작품과 팬아트,프로젝트 작품 등을 전시하며,VR, AR, 3D 인터렉션 등 신기술과 게임아트가 만나는 특별한 작품도 공개된다.매년 큰 인기를 모으는 ‘NDC 아트북’도 참관객 대상으로 선착순 무료 배포된다.
또, 야외 특설무대에서는 게임음악을 주제로 인기 퓨전밴드 ‘두번째달’ 그리고 넥슨의 ‘NECORD MUSIC’, ‘더놀자밴드’의 게임음악 공연이 진행된다. 특히, ‘두번째달’은 이번 공연을 위해 새롭게 편곡한 넥슨 게임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휴게존(GB1 타워)에서는 간단한 게임AI를 만들어보고 다른 참가자들과 대결해보는 AI 프로그래밍 대회 ‘AI챌린지’와 아케이드 게임, 고전 게임팩 등 다양한 ‘오락실’ 게임을 즐겨볼 수 있는 ‘NDC PLAY ZONE’이 마련된다.
2. 2019년 NDC 개요
2-1. 기간/장소
Ÿ   기간: 2019년 4월 24일(수)~26일(금)
Ÿ   장소: 넥슨 판교사옥 및 인근 발표장(GB1타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2-2. 세션구성
Ÿ   총 세션 수:106개 (공개세션 97개, 비공개세션 9개)
Ÿ   넥슨 컴퍼니 발표자:67명
Ÿ   외부 발표자:47명
Ÿ   해외연사: 3명
Ÿ   세션 구성:
기조강연, 게임기획,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사업마케팅&경영관리, 프로덕션&운영, 커리어, 마이크로토크로 구성
2-3. 기조강연
Ÿ   넥슨 김동건 총괄 프로듀서–‘할머니가 들려주신 마비노기 개발 전설’
-       2019년 4월 24일(수) 13:30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F 국제회의장
3. 2019년 NDC 주요 강연
1. 성공의 노하우,실패의 쓴 맛까지 나누며 업계 동반 성장의 길 찾는다!
1.1 할머니가 들려주신 마비노기 개발 전설
Ÿ   강연자: 김동건/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총괄 프로듀서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후 1시 30분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F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2005년 넥슨코리아에 입사해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마블배틀라인>, <런웨이스토리>, <어센던트원> 등을 개발하며, 현재 데브캣 스튜디오의 총괄 프로듀서로 재직하고 있다. 총 30년의 개발 경력을 갖고 있다.
Ÿ   강연 요약:
올해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온라인게임 <마비노기>의 초창기 개발 과정을 돌아보고 이를 통해 다음 세대에 무엇을 전달할지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마비노기>가 어떻게 기획되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며,과거에 게임을 만들었던 경험과 기억을 나누어 다음 세대에서 더 나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1.2 <카트라이더> PM이 이야기 하는 2018년 라이브 서비스 : 차트 역주행 - #카트라이더 #차트 역주행 비법 최초 공개
Ÿ   강연자: 김동현/ 넥슨 카트라이브유닛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4시 25분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넥슨 라이브개발본부 <카트라이더>PM으로 재직,<카트라이더> 라이브 서비스 전략을 구성하고 패치 등 라이브 전반에 걸친 업무를 관리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게임 서비스에 있어 PM이라는 직무의 역할을 간략히 소개하고 라이브 서비스를 담당하는 PM으로서 어떻게 서비스를 이끌어나가는지 설명한다.특히 2018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카트라이더>지표 상승세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방법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서비스 방향성에 대해서 소개한다.
1.3 <마블 배틀라인> - 글로벌 인기 IP로 게임 만들기
Ÿ   강연자: 이희영 / 넥슨 마블배틀라인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1시 30분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마블 배틀라인>디렉터를 맡고 있다.과거에 <바람의나라>, <마비노기>, <마비노기 듀얼>의 라이브 디렉팅을 한 바 있다.
Ÿ   강연 요약:
글로벌 인기 IP인 <마블>과 함께 게임을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부 IP홀더와 협업하는 과정이 일반 게임 개발과 어떻게 다른지 소개하며,실제 게임 개발 및 검수과정에서 있었던 다양한 업무 사례를 공개한다.
1.4열정적인 테스트가 우리 게임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지 못하는 이유
Ÿ   강연자: 서정린 / 넥슨네트웍스 QA본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6일(금) 오후 1시 30분/ 넥슨 1F 1994홀
Ÿ   연사소개:
넥슨네트웍스에서 QA(Quality Assurance, 품질 관리) 본부를 담당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게임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게임서비스의 품질 관리는 필수가 되었지만, 정작 게임서비스 품질 관리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연사는 회사가 테스트에 투입하는 비용에 비해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와, 더 좋은 게임서비스를 위해 품질 보증 및 품질 관리에 대해 이해해야 할 필수 요소에 대해 이야기한다.
1.5<Brawl Stars> - 도전과 극복의 슈퍼셀 문화
Ÿ   강연자: 김우현 / 슈퍼셀 Brawl Stars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3시 15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Supercell HQ 의 <Brawl Stars>팀에서 Game Artist로 재직 중이다.국내외 여러 회사에서의 근무 경험을 통해 게임 회사의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브롤스타즈>는 슈퍼셀이 기존에 출시했던 게임들과 많은 점에서 다르기 때문에 마주해야 했던 여러 가지 낯선 문제들과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며,어떤 기업문화가 이러한 도전과 극복을 가능하게 만들었는지에 대해 공유한다.<브롤스타즈>의 사례를 통해 개발자들이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슈퍼셀의 기업 문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2. 데이터와 AI로 바라보는 게임 개발,최신 기술 트렌드 공유!
2-1. 강화학습을 이용하여 프로게이머 수준의 <Blade and Soul> 비무 AI 만들기
Ÿ   강연자:문상빈 / 엔씨소프트 Game AI Lab 강화학습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후 3시 20분/ 넥슨 1F 1994홀
Ÿ   연사소개:
엔씨소프트 Game AI Lab 강화학습팀에서 게임 속 지능형 에이전트를 만드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최근에는 <블레이드앤소울> 비무 AI를 개발했다.컴퓨터 비전 분야 석사 학위 취득 후 다년 간 AI 관련 개발을 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Game AI Lab에서 <블레이드앤소울>비무 AI를 개발하여 ‘블레인드앤소울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무대에서 세계 최정상의 프로게이머들과 블라인드 매치를 진행한 바 있다.이 강연에서는 그 동안의 개발경험과 프로 수준의 인공지능을 만든 노하우를 공유한다.강화학습만을 사용하여 프로게이머 수준의 인공지능을 만드는 방법과 강화학습을 복잡한 상용 게임에 적용할 때에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한다.
2-2. Game Data analysis with Deep Learning
Ÿ   강연자:김승원 / 크래프톤 데이터개발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2시40분/ 넥슨 1F 발표장
Ÿ   연사소개:
대학원에서 AI를 수학했고 13년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으며,그 중 AI 관련 프로젝트를 5년간 진행했다.현재 게임 데이터 분석 및 게임 영상 분석에 AI를 적용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게임 데이터를 딥러닝(Deep learning)으로 분석했을 때 얻게 되는 장점 및 실제 구현 사례를 살펴본다.기존의 머신러닝 방법보다 AI 방법을 적용했을 때의 장단점을 각각 살펴보고 딥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2-3. LTV 를 통한 손해보지 않는 마케팅
Ÿ   강연자:박주홍,장세진 / 데브시스터즈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6시 10분/ 넥슨IF발표장
Ÿ   연사소개:
박주홍 – 데브시스터즈에서 데이터과학 그룹장을 맡고 있다.<쿠키런 for Kakao> 서버를 개발하고 <라인 쿠키런>의 글로벌 서버 구현을 총괄하였으며,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진행했다. 카이스트와 서울대에서 데이터 분석 연구를 진행했다.
장세진 –데브시스터즈 데이터과학팀에 소속되어 인게임 관련 데이터 설계,가공 및 분석뿐만 아니라 통계적 모델링을 게임 데이터에 적용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Ÿ   강연 요약: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게임 모객을 위한 CPI(Cost per Install)를 계산하는 것이다.적절한 비용을 산정하고 계산해내기 위해 LTV(Life Time Value)를 연구하고 있으며,데이터 과학자 입장에서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과 LTV를 계산하는 노하우,실제 적용에 주의해야 할 점 등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LTV를 통해서 합리적인 마케팅 비용 산정 기준을 세울 수 있다는 점과 데이터 과학자가 마케팅 분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3. 예술작품으로서의 게임,눈과 귀를 사로잡는 화려한 게임 제작 노하우 공개!
3.1 The new generation of horror game experience “The sound of Resident Evil 2”
Ÿ   강연자: Shohei Miyata, Yusuke Kinoshita / CAPCOM Audio Department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후3시 20분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Shohei Miyata – 2014년 CAPCOM에 사운드 디자이너로 합류,<Monster Hunter Stories>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Resident Evil 2>의 사운드 디자인을 담당했다.
Yusuke Kinoshita – 2013년 CAPCOM에 입사해 R&D 부서에서 자체 게임 엔진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했으며,‘RE ENGINE’ 개발팀 소속으로<Resident Evil 7>개발에 참여했다.<Resident Evil 2>프로젝트에서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및 R&D를 담당했다.
Ÿ   강연 요약:
호러 장르 게임에서 사운드가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오리지널 <Resident Evil 2>가 개발된 20년 전에 비해 현재 오디오 관련 기술에 큰 발전이 있었던 만큼,새로운 호러 게임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신 게임 기술들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3.2 <오버히트> 오버하는 사운드
Ÿ   강연자: 황주은 / 넷게임즈 SOUND스튜디오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6일(금) 오전9시 50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창세기전>, <서풍의 광시곡>, <EZ2DJ>, <바람의나라>, <어둠의전설>, <아스가르드>, <라테일>, <아이온>, <오버히트>등 타이틀의 사운드 작업을 담당했다. 현재 신작 MMORPG의 사운드 디렉터 역할을 맡고 있다.
Ÿ   강연 요약:
<오버히트>의 사운드 디렉션에 관하여 다룬다.현대 JRPG 사운드의 특징과<오버히트>에서 전하고자 했던 JRPG 사운드 요소, 이를 표현하기 위해 구현한 UE4 기반의 오디오 시스템을 소개한다.
3.3 <드래곤하운드> 비주얼 개발기
Ÿ   강연자: 김호용 /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 2시 40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B2F 국제회의장
Ÿ   연사소개: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프로젝트DH팀에서 <드래곤하운드>아트데릭터를 맡고 있다.<마비노기 영웅전>개발에 참여했고,<마비노기 듀얼>의 아트팀을 맡은 바 있다.
Ÿ   강연 요약:
광활한 배경을 질주하며 거대한 용을 사냥하는 액션RPG <드래곤하운드>의 독특한 아트웍과 개성있는 비주얼을 만들어내는 개발 과정을 소개한다.
3.4<마비노기> 시나리오 기획자는 대사만 잘 쓰면 되는 거 아닌가요?ㅇㅅㅇ - 15년 된 라이브 게임에서의 시나리오 콘텐츠 제작담
Ÿ   강연자: 전소현,장기은 / 넥슨 라이브개발본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후 4시 30분/ 넥슨 B1 발표장
Ÿ   연사소개:
전소현 – 2013년 마비노기 프로젝트에 합류한 6년 차 기획자이다.각종 이벤트 및 미니게임,튜토리얼 개편,승단 개편,메인스트림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했다.
장기은 –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시나리오 퀘스트를 포함한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반을 담당하는 기획자. 체인슬래시 재능 시나리오,생활 스킬 해금,메인스트리 등의 작업을 담당했다.
Ÿ   강연 요약:
마비노기의 메인스트림 및 시나리오 콘텐츠 기획 담당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규모 시나리오 콘텐츠 제작에서 기획자가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본다.실제 개발 및 업무 진행,업데이트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과 대처법 등을 다양한 예시와 함께 이야기한다.
4. 게임회사에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나요?직무별 꿀팁 대방출!
4.1 전지적 참견 시점 - 게임개발PM
Ÿ   강연자: 안광섭 / 넥슨 왓 스튜디오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후3시 20분 / GBI타워 B1 발표장
Ÿ   연사소개:
넥슨 왓 스튜디오에서 개발 PM을 맡고 있으며,고려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에서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다양한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관심이 많아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일이지만 높은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강연에서는 개발 일정관리부터 팀 내 커뮤니케이션,로드 밸런싱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개발PM의 직무와 프로젝트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4.2 시스템 기획서 잘 쓰는 법
Ÿ   강연자: 이나은 / 넥슨 라이브개발본부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6일(금) 오전9시50분/ 넥슨 1F 1994홀
Ÿ   연사소개:
넥슨 <메이플스토리2>프로젝트에서 게임 디자이너로 재직 중이다.올해 12년차 게임 디자이너로 다양한 프로젝트의 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Ÿ   강연 요약:
시스템 기획 업무 지망생 및 신입 게임 디자이너들을 위해 마련한 강연으로, 시스템 기획서를 쓸 때 어떤 것을 신경써야 하는지,실제 프로젝트에서 시스템 기획서는 어떤 식으로 쓰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4.3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의 역할
Ÿ   강연자: 최호영 / 넥슨 왓 스튜디오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4일(수) 오전11시/ 넥슨 B1 발표장
Ÿ   연사소개:
넥슨 왓스튜디오의 듀랑고실 소속으로 <야생의 땅:듀랑고> 프로젝트 초기부터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로 7년간 재직 중이다..
Ÿ   강연 요약: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로 일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의 역할을 정리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5. 게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5.1 작가가 이야기하는 게임과 드라마 콘텐츠의 융합- <알함브라궁전의 추억>을 중심으로
Ÿ   강연자: 송재정 / ㈜메리카우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후3시 15분 / 넥슨 1F 1994홀
Ÿ   연사소개:
<순풍산부인과>, <거침없이 하이킥>, <W(더블유)>, <알함브라궁전의 추억> 등 수많은 드라마 및 시트콤 작품을 집필한 시나리오 작가
Ÿ   강연 요약:
증강현실게임이라는 독특한 주제로 화제를 모은 드라마 <알함브라궁전의 추억>시나리오 집필 경험을 중심으로,다소 생소하고 미래지향적인 소재로 드라마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어려움이나 경험을 이야기한다.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들을 어떻게 이해시키고, AR 게임적 요소를 어떻게 드라마에 녹여내며, 어느정도 깊이의 AR 기술까지를 포함시킬 것인가 등 게임업계 외부에서 게임을 활용한 사례와 어려움을 공유한다.
5.2 발굴되지 않은 한국 게임의 역사
Ÿ   강연자: 오영욱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6일(금) 오전9시50분/ GBI타워 B1 발표장
Ÿ   연사소개:
게임개발자 겸 게임 연구가로, 2012년 <한국게임의 역사(북코리아,공저)>를 출간했다.
Ÿ   강연 요약:
한국 게임의 역사에 대해서는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본 강연에서는 한국 게임 개발과 문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는지 이야기하며,아마추어 게임 및 인디게임들이 한국 게임산업의 다양성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한다.
5.34년간의 여정 - 청소년과 게임에 대한 2천가지 기록
Ÿ   강연자: 정의준 / 건국대학교
Ÿ   일시/장소: 2019년 4월 25일(목) 오전11시/ 넥슨 1F 1994홀
Ÿ   연사소개: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한국게임산업진흥원(현, 콘텐츠진흥원) 선임연구원을 거쳐, 미국 미시건주립대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디지털 게임의 인지·심리적 효과와 소셜미디어(SNS)의 사회·문화적 영향, 문화기술(CT)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Ÿ   강연 요약:
게임과몰입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게임과몰입이 질병인가 문화인가,지속적인 현상인가 일시적인 현상인가,게임 때문인가,왜 동양권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날까에 대한 4년간의 추적조사 및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4. 부대행사
1.1 NDC 아트전시회
2011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9회째를 맞는 ‘NDC 아트 전시회(NDC ART EXHIBITION)’는 넥슨 컴퍼니와 파트너사들의 게임 프로젝트 별 ‘아트워크’와 ‘미공개 일러스트’,게임의 초기 콘셉트를 잡기 위한 과정이 담긴 ‘콘셉트 아트’ 등 각 분야 다채로운 아트가 전시되는 NDC의 대표 볼거리다.
게임과 예술,기술의 공유 지점을 찾는다!
올해 전시에서는 게임과 예술, 기술의 공유 지점을 살펴보면서,게임 속 공간을 미로와 같은 입체적 전시로 표현하여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25개의 게임 프로젝트에서 총 150명의 아티스트가 개인작품,팬아트,프로젝트 작품을 포함한 총 137점의 작품을 출품한다.
특히,게임아트와기술이 만나는 작품들로 VR, AR, 3D 인터렉션 기술을 활용한 작품들이 선보여진다.넥슨 데브캣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액션RPG<드래곤하운드> 콘텐츠가 VR, AR 기술과 결합하여 독특한 경험을 선사하며,<마비노기 모바일>에서는 화면을 터치하면 게임 속 캐릭터가 음식을 먹는 3D 인터렉션 작품을 공개한다.
올해 NDC 아트 전시회에서는 관람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가장 많은 표를 얻은 상위 2개 작품에 대해 NDC 아트작품 인기상을 수여하며,설문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는 NDC 아트 전시회 작품이 실린 엽서 1세트(8매)를 증정한다.
이와 함께,전시회를 방문하는 NDC 참관객에게는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선착순 150명에게 ‘NDC 아트북’을 무료로 배포한다.
[아트북 무료 배포 안내]
Ÿ   일정: 2019년 4월 24일(수) - 26일(금)
Ÿ   시간: 오전 9시 30분 – 소진 시까지
Ÿ   장소: 넥슨 사옥 2층 아트전시회 입구
※ 올해 아트북은 유상 판매되지 않습니다.이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1.2NDC 거리공연
개발자들의 축제, NDC 분위기를 한층 더 밝게 띄우는 ‘NDC 거리공연’이 올해도 어김없이 진행된다. NDC기간 매 점심시간 동안 넥슨 판교사옥 앞 야외공간에서 진행되며, 넥슨 인기 온라인, 모바일게임 내 삽입된 여러 가지 음원(OST)들을 오프라인 라이브 공연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인기 퓨전밴드 ‘두번째달’이 다양한 게임음악을 라이브 공연으로 준비했으며,
특히 이번 공연을 위해 새롭게 편곡한 <마비노기>, <린: 더 라이트브링어>의 게임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넥슨의 국내 최초 직장인 재즈빅밴드 ‘더놀자밴드’와 넥슨의 음악레이블 ‘네코드’도 참여한다.
[NDC거리공연 일정]
Ÿ   일정: 2019년 4월 24일(수) - 26일(금)
Ÿ   시간: 오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Ÿ   장소: 넥슨 사옥 앞 야외 특설무대
Ÿ   구성:
-       24일(수) 두번째 달
-       25일(목) NECORD Music
-       26일(금) 더놀자밴드
1.3AI 챌린지: 넥슨 사내프로그래밍 동호회 ‘네코동’이 주최하는 AI 프로그래밍 대회
프로그래머들이 참여할 수 있는 AI 프로그래밍 대회도 열린다.넥슨 사내프로그래밍 동호회 ‘네코동’에서 주관하는 ‘AI 챌린지’로, 참가자들이 직접 만든 게임AI를 다른 사람들과 겨루는 대회이다.4월 13일부터 21일까지 사전에 AI 작성 및 제출이 진행되며,이 중 상위 8개의 AI가 NDC 현장에서 8강 토너먼트 대전을 진행하게 된다.
[AI 챌린지 8강 토너먼트 일정]
Ÿ   일정: 2019년 4월 25일(목)
Ÿ   시간: 오후 12시부터 12시 50분까지
Ÿ   장소: GB1타워 1층 휴게공간
Ÿ   기본 게임 규칙:집중, 공격, 방어 등 세 가지 행동을 선택하는 게임AI를 제작, 타인의 AI와 대결하여 가장 많은 승리를 거둔 AI가 승리하는 방식
1.4NDC PLAY ZONE
올해 NDC에는 ‘오락실’을 주제로 아케이드 게임기,팩 게임기를 활용한 참관객 참여 공간을 마련했다. ‘NDC PLAY ZONE’에서는 다양한 고전 게임들을 직접 경험하고 즐기며 휴식을 취할수 있다.
[NDC PLAY ZONE운영 일정]
Ÿ   일정: 2019년 4월 24일(수) - 26일(금)상시 운영
Ÿ   장소: GB1타워 1층 휴게공간
Ÿ   게임 종류
아케이드 게임기
갤러그,메탈슬러그,버블보블,스트리트파이터,테트리스,킹오브파이터, 1945플러스 등 총 17종
팩 게임기
8비트 게임 620여 종 내장 (콘트라,알라딘,스도쿠 등)
[넥슨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