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2019년 4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2,000대, 해외 18만 5,773대 등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22만 7,773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6.0% 감소, 해외 판매는 2.5% 감소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1,395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리오(프라이드)가 2만 3,372대, K3(포르테)가 2만 1,951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6.0% 감소한 4만 2,000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카니발(6,110대)로 지난해 4월부터 13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모닝이 4,085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K5(3,712대), K3(3,626대), K7(2,632대) 등 총 1만 7,606대가 팔렸다. RV 모델은 쏘렌토 4,452대, 니로 2,953대, 스포티지 2,628대 등 총 1만 8,259대가 판매됐다. 니로는 지난 3월 출시된 상품성개선모델 ‘더 뉴 니로’ 본격 판매로 17개월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5,891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135대가 판매됐다.
해외판매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한 18만 5,773대를 기록했다. 유럽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였으나 중국 등 일부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부진이 영향을 미쳤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3만 8,767대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2만 3,372대, K3(포르테)가 1만 8,325대로 뒤를 이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