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봉준호가 해냈다, 만장일치 황금종려상..韓영화 100년史 최초(종합)[72회 칸결산①]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19.05.26 06: 46

봉준호 감독의 7번째 장편영화 '기생충'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의 주인공이 됐다.
제72회 칸영화제 폐막식이 25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간) 뤼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가운데, 경쟁 진출작인 한국 영화 '기생충'이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폐막식 직전 레드카펫에 참석한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밝은 표정을 보였고, 봉준호 감독은 "상영회를 하고 사람들의 좋은 평을 듣고, 며칠간 아주 행복한 나날들을 보냈다"고 했다. 송강호는 "칸영화제에서 '기생충' 상영을 한 뒤 많은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가 끝난 뒤에는 휴식을 취했다. 칸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좋은 곳을 구경했다.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미소를 지었다.

칸영화제의 특성상 경쟁 부문 진출작의 감독이나 배우가 폐막식에 참석하면, 본상 수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생충'의 본상 수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본격적인 폐막식이 시작되고, 수상자가 한 명씩 호명됐다. 이름이 늦게 호명 될수록 황금종려상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한국 취재진들의 촉각이 곤두섰다.
황금종려상만 남은 상황에서 프랑스의 국민여배우 까뜨린느 드뇌브가 등장했고, 경쟁 부문 심사위원장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PARASITE"('기생충'의 영어 제목)를 외쳤다.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서로를 부둥켜안고 기쁨을 나눴고, 함께 무대로 올랐다. 봉준호 감독은 "미안하다. 나는 상을 준비하지 못했다"면서 자신에게 영감을 준 전설적인 감독들의 이름을 언급했다. 
이어 "'기생충'이라는 영화는 큰 영화적 모험이었다. 독특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그 작업은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있어 가능했다. 홍경표 촬영감독 등 모든 아티스트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 많은 예술가들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바른손, CJ 식구들에게 감사하다. 무엇보다 '기생충'은 위대한 배우들이 없었다면 찍을 수 없었던 영화다.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준 가장 위대한 배우이자 동반자인 송강호의 멘트를 꼭 듣고 싶다"며 영혼의 단짝 배우 송강호를 자신의 옆으로 불렀다.
이에 송강호는 "인내심과 슬기로움과 열정을 가르쳐주신 존경하는 모든 대한민국의 배우들에게 이 영광을 바친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은 "가족이 2층에 있는데 어디 있는지 찾지 못하겠다"며 이리저리 둘러봤다. 이날 뤼미에르 극장 2층 객석에는 봉준호의 아들도 참석해 아버지의 황금종려상을 축하했다. 이내 가족들을 발견한 봉준호 감독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며 웃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난 12살의 나이에 영화 감독이 되기로 마음 먹은 소심하고 어리숙한 영화광이었다. 이 트로피를 손에 만지게 될 날이 올 줄 몰랐다"면서 불어로 감사의 인사를 덧붙였다.
폐막식 직후, 심사위원단 기자회견을 통해 '기생충'의 황금종려상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어떤 과정으로 만장일치로 결정됐느냐?"는 질문에 심사위원장 이냐리투 감독은 "오랜 시간 고민하면서 선정했고, 봉준호 감독의 영화는 유니크한 경험이었다. 다른 영화와 차별되는 느낌을 받았다"며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1919년 10월 27일 개봉한 김도산 감독의 '의리적 구토' 이후 한국영화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 뜻깊은 해다. 
한국 영화는 역대 칸영화제에서 1984년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가 처음으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됐고, 1999년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한국영화사상 최초로 제52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송일곤 감독의 '소풍'은 같은 해 단편부문에 출품해 최초로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본상에 해당하는 경쟁 부문에서는 지난 2004년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그랑프리에 해당하는 심사위원 대상을 받아 가장 큰 성과를 거뒀다. 이어 2009년 박찬욱 감독의 '박쥐'가 심사위원상을 수상했고, 2002년 '취화선'의 임권택 감독이 감독상, 2007년 '밀양'의 전도연이 여우주연상, 2010년 이창동 감독의 '시'가 각본상을 받았다. 
박찬욱의 '아가씨'(2016), 봉준호의 '옥자'(2017)와 홍상수의 '그 후'(2017), 이창동의 '버닝'(2018), 봉준호의 '기생충'(2019)이 4년 연속 경쟁 부문에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했지만, 지난해까지 본상은 받지 못했다. 2016년 '아가씨'는 칸영화제 기술 부문 최고상에 해당하는 벌칸상, 2018년 이창동 감독의 '버닝'은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과 벌칸상을 수상했지만, 본상 부문은 아니다. '시'의 각본상 이후에는 무려 9년 동안 본상 수상이 끊겼던 상태기도 했다.
칸영화제 경쟁 진출만으로도 영광스럽고, 수상이 전부는 아니지만, 매번 폐막식에서 다른 나라의 수상을 지켜봐야만 했기에 아쉬움이 남았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황금종려상을 받으면서 9년 만에 본상 수상에 성공했다. 
봉준호 감독은 '괴물'(2006년 감독 주간), '도쿄!'(2008년 주목할 만한 시선), '마더'(2009년 주목할 만한 시선), '옥자'(2017년 경쟁 부문), '기생충'(2019년 경쟁 부문)까지 본인의 연출작으로만 5번째 칸에 초청됐고, 이번에 처음 본상을 수상했다. 생애 첫 본상이 황금종려상이다.
한편, 봉준호는 1969년 9월 14일, 대구에서 출생해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 1994년 영화 '백색인'으로 데뷔했다. 이후 2000년 첫 상업 장편영화 '플란다스의 개'를 연출했고, '살인의 추억'(2003), '괴물'(2006), '마더'(2009), '설국열차'(2009), '옥자'(2009), '기생충'(2009) 등을 만들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거장으로 거듭났다. 
■ 다음은 제72회 칸국제영화제 수상작(자)
▲황금종려상: '기생충'(봉준호 감독) 
▲심사위원대상: '아틀란티스'(마티 디옵 감독) 
▲감독상: '영 아메드'(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감독)
▲여우주연상: '리틀 조'(예스카 하우스너 감독) 에밀리 비샴 
▲남우주연상: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안토니오 반데라스 
▲심사위원상: '레 미제라블'(라지 리 감독), '바쿠라우'(클레버 멘돈사 필로, 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 
▲각본상: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셀린 샴마 감독) 
▲특별언급상: '잇 머스트 비 헤븐'(엘리아 술레이만 감독) 
▲황금카메라상: '아워 마더스'(세자르 디아즈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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