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산하 브랜드들이 미국의 권위있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또다시 최고 수준의 평점을 받았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한결같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제네시스가 14개 프리미엄 브랜드 중 1위, 32개 전체 브랜드 중 1위에 올랐으며, 기아차는 일반 브랜드 1위, 전체 브랜드 2위를 달렸다. 현대자동차는 전체 순위에서 제네네시스, 기아차에 이은 3위를 차지했다.
대단한 기록이다. 미국 현지시간 19일,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19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현대자동차그룹 3개 브랜드가 전체 경쟁 순위에서 1~3위를 휩쓸었다. 올해 33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로 올해는 프리미엄 브랜드 14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2개 브랜드, 257개 차종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 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사용 3개월 간 고객 경험을 통해 233개 항목에 대한 품질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내며,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제네시스 자체로는 2년 연속 전체 1위, 프리미엄 브랜드 3년 연속 1위다. 독립 브랜드로 처음 평가를 받은 2017년부터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시작해 3년 동안 한번도 1위를 놓치지 않았다.

기아차는 전체 브랜드 기준으로는 2년 연속이지만 일반 브랜드 부문에서는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형제 브랜드인 기아차에 이어 2년 연속 일반 브랜드 2위, 전체 브랜드 3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으로서는 상다리가 뿌러지게 잔칫상을 받은 셈이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현대자동차그룹 내 모든 브랜드가 1~3위를 독점했으며, 올해는 참가 자동차그룹 중 가장 많은 총 6종의 모델이 차급별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는 역대 조사결과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인 일반 브랜드 2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올해 조사에서 71점(신차 100대당 품질불만 건수가 71건)을 기록, 지난해 74점을 넘어 이제까지 현대차가 받은 평가 중 가장 우수한 결과를 달성했다. 반면, 산업 평균은 지난해와 동일한 93점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
현대차는 2006년, 2009년, 2014년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른바 있고, 2017년에는 4위, 지난해에는 2위에 오르는 등 최근 3년간 연속해서 신차품질조사 최상위권을 달성했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서 싼타페는 중형(Midsize) SUV 차급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2년 연속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싼타페 뿐만 아니라 투싼이 소형(Small) SUV 차급에서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하는 등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SUV 차급에서 최고의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준중형(Compact) 차급 ▲투싼과 코나는 소형 SUV 차급 ▲쏘나타는 중형(Midsize) 차급 ▲엑센트는 소형(Small) 차급 ▲벨로스터는 콤팩트 스포티(Compact Sporty) 차급에서 우수 품질 차종으로 선정되는 등 총 7종의 차종이 최우수 및 우수 품질 차종으로 선정되며 전 라인업에 걸쳐 높은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제네시스는 2년 연속 종합 1위, 3년 연속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제네시스는 올해 조사에서 지난해보다 5점 개선된 63점(신차 100대당 품질불만 건수가 63건)을 받아 2017년부터 별도의 브랜드로 신차품질조사를 받기 시작한 이래 매년 큰 폭으로 품질만족도를 높이며 2년 연속 전체 1위에 올라 세계 최고의 신차품질을 인정받았다.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에서도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 진출 첫 해인 2017년부터 독일의 포르쉐, 일본의 렉서스 등 기존 신차품질의 절대 강자였던 유수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을 제치고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간 품질 경쟁 구도를 완전히 재편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 2위 업체(링컨 84점)와의 격차를 21점까지 벌려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G70은 콤팩트 프리미엄(Compact Premium) 차급 1위로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를 차지했고 ▲G80은 중형 프리미엄(Midsize Premium) 차급 우수 품질차종에 선정됐다. 미국 시장 출시 첫 해인 지난해부터 ‘2019 북미 올해의 차’, 모터트렌드 ‘2019 올해의 차’에 잇따라 선정된 바 있는 G70은 이번 신차품질조사 결과에서 또 한 번의 메달을 받았다.
기아자동차는 5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에 올랐다. 기아차는 올해 조사에서 지난해보다 2점 개선된 70점(신차 100대당 품질불만 건수가 70건)을 받아 이제까지 받은 평가 중 가장 우수한 결과를 달성했다. 반면, 산업 평균은 지난해와 동일한 93점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32개 전체 브랜드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위에 올랐다. 2016년과 2017년에는 전체 브랜드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서 ▲리오는 소형(Small) 차급 ▲K3 (현지명 포르테)는 준중형(Compact) 차급 ▲스포티지는 소형 SUV 차급 ▲카니발(현지명 세도나)은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쏘렌토가 중형(Midsize) SUV 차급 ▲K5(현지명 옵티마)는 중형(Midsize) 차급 ▲스팅어는 콤팩트 프리미엄(Compact Premium) 차급에서 우수 품질 차종으로 선정되는 등 총 7종의 차종이 최우수 및 우수 품질 차종으로 선정되며 전 라인업에 걸쳐 높은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조사에서 기아차 등 현대자동차그룹의 브랜드는 대부분의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무엇보다도 최근 차량 전장화 확대로 고객들이 주목하고 있는 음성인식, 블루투스 등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