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지난 9월 국내 시장에서 소위 대박을 터트렸다. 국내에서 4만 2,005대를 팔아 전년 동기대비 17.3%나 수직상승했다.
해외에선 19만 1,643대를 팔아 국내외를 합친 전체 판매고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3만 3,648대를 올렸다(도매 판매 기준). 해외 판매는 1.6%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 8,424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K3(포르테)가 2만 5,857대, 리오(프라이드)가 2만 4,342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K7(6,176대)으로 3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모닝 4,333대, K3 3,239대, K5 2,599대 등 총 1만 9,279대가 판매됐다.
국내에서 RV 모델은 셀토스가 6,109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카니발 3,854대, 쏘렌토 3,743대, 모하비 1,754대 등 총 1만 9,201대가 판매됐다. 특히 지난 7월 출시한 셀토스는 두 달 연속 소형 SUV 시장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모하비도 지난달 출시한 상품성 개선 모델 ‘모하비 더 마스터’의 인기에 힘입어 19개월만에 1,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3,304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3,525대가 팔렸다.
해외에선 스포티지가 3만 6,679대 팔리며 해외 최대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2만 4,342대, K3(포르테)가 2만 2,618대로 뒤를 이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