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1년새 업그레이된, 新트랜드 김장김치 'NEW비법' 쏟아졌다 [어저께TV]
OSEN 김수형 기자
발행 2019.12.12 06: 52

1년만에 돌아온 김장특집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강원도식 김장김치 NEW 비법이 쏟아졌다. 사라져가는 김장문화까지 일으킨 방송이었다.
11일 방송된 tvN 예능 '수미네반찬'에서는 김수미 외 할배3인방과 셰프들과 멤버들은 김장특집을 위해 강원도 평창에서 모두 모였다. 김수미는 이날 평창에 모두 모인 이유에 대해  "굳이 평창까지 온 이유, 평창 고랭지 배추가 오랫동안 아삭함을 유지한다"면서  "원래 배추가 평창이 유명하다"고 했다. 때문에  평창 고랭지 김장축제도 있다며 모두 김장 축제장으로 향했다.
장동민은 지난 해 담근 김장으로 독거노인을 도왔다며 올해는 정확하게 몇 포기를 하는지 물었다. 김수미는 말 보다는 준비된 많은 양의 재료로 대답했고, 이어 역할을 분담해 조를 짜기로 했다. 이로써 김장축제를 위해 특별조 편성, 다 함께 "허리펴면 죽는다"고 외쳐 웃음을 안겼다. 

김장김치와 찰떡 궁합인 수육을 준비 한 후, 8명이 함께 어마어마한 재료들을 확인했다. 먼저 첫번째 김장김치는 배추김치였다. 김수미는 절이는 방법부터 차근히 알려주면서 김장이 처음인 할배3인방에게 차근히 설명했다. 이어 김칫소 만들기부터 전수, 가장 먼저 무채를 썰었다. 
김수미는 김장육수 비법을 공개했다. 황태로 유명한 강원도에서 만든 황태육수를 꺼냈다. 작년에는 북어를 사용한 것과 달리 이번엔 평창 황태를 이용했다. 황태는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황태 육수를 썰은 무채에 부어 간을 준비했다. 이어 새우젓 750그람과 멸치액젓도 똑같이, 찹쌀품은 약 2.5키로를 넣었다. 김치의 시원함을 더해줄 생새우와 미나리, 쪽파, 마늘 그리고 다진생각을 넣고 고춧가루 3키로도 투하했다. 또한 설탕대신 신화당을 넣어 감칠맛을 더해 버무렸다. 
완성한 김칫소를 25포기 반으로 나눴고, 팀당 50포기가 할당됐다. 김장이 처음인 할배3인방이 이를 해낼지 걱정이 된 가운데, 김수미는 "강원도 김치에 넣는 비법"이라면서 비법 첫 번째는 바로 황태채라고 했다. 
김수미는 줄기 쪽에 김칫소를 많이 넣어 양념을 버무린 후 황태채를 잎 사이사이에 넣으라고 전하며 시범을 보였다. 김수미는 "이것이 강원도식"이라고 말하며 많이 알려져있지 않은 신선한 강원도식 방법으로 김칫속을 채웠다. 셰프들도 이런 김치는 처음이라며 놀라워했다. 이어 김치 겉잎으로 싼 후 김치통에 잘 담았다. 
김수미는 남은 김칫소로 제대로 할 수 있는 꿀팁 비법 두 번째를 공개했다. 바로 오징어와 버무린다는 것이었다. 남은 김칫소를 오징어와 버무리는 것이 강원도의 특징이라고 했다. 싱싱한 오징어와 버무리면 오징어 젓갈이 된다며 지역 특성에 맞게 탄생한 것이 오징어 김치라 덧붙였다. 김장하는 날 먹는 또 다른 별미 레시피가 탄생, 멤버들은 "진짜 맛있다"면서 감탄했다. 
다음은 국밥과 소울메이트인 섞박지와 깍두기를 만들기로 했다. 평창 무로 만드는 무김치 퍼레이드라며 기대감을 안겼다. 시원하고 아삭함을 더해줄 섞박지부터 시작했다. 
먼저 김수미는 황태육수에 고춧가루 , 멸치액젓, 김장 필수템인 다진 마늘과 생강, 그리고 추젓과 새우젓 국물을 추가했다. 다음은 사이다 반병과 신하당 반숟갈을 넣었다. 특히 찹쌀풀은 섞박지는 들어가지만 깍두기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기본 양념 베이스가 동일하지만 이는 차이점이라며 다시 한번 말했다. 
김수미는 무 사이즈가 균일하게 익어야하기 위해 동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수미는 섞박지를 양념에 버무리면서 소금을 추가해 절였다. 간 맞추는 정도로만 소금을 추가했다. 
김장라인업 세번 째는 깍두기였다. 우선 무 깍두기를 한입 사이즈로 작게 썰었다. 그러면서 섞박지를 만들었던 양념대로 무를 버무리며 뚝딱 완성했다.
다음은 시원함의 끝판왕인 갓물김치를 만들기로 했다. 먼저 배를 잘라서 갈았다. 황태육수를 먼저 김치통에 부어서 설탕대신 신하당 반 숟가락과 생수 4L를 부었다. 이어 굵은 소금 세 큰술을 넣고 비장의 육수 주머니에 다진 마늘 두 큰술, 다진 생강 한 큰술을 넣어 육수 주머니를 잘 막아 김치통에 넣었다. 작은 사이즈 무는 반을 잘라 육수 주머니를 잘 눌러줬다. 마지막으로 면 포대기를 올려 갈아둔 배즙을 짠 후 건더기를 걸러줬다.
어느새 갓물김치가 완성됐다. 일주일 뒤 맛 본 잘 익은 갓물김치는 더 맛있다며 셰프들이 직접 인증했고 군침을 돋게 했다. 모두에게 감탄을 선사한 갓물김치 맛이었다. 
마지막으로 강원도식 총각김치를 만들기로 했다. 비법이 첨가된 강원도 총각김치에 대해 궁금증을 안겼다.
김수미는 "찹쌀풀 안 넣을 것"이라면서 강원도에서 유명한 감자를 언급, 바로 감자풀이라 했다. 김수미는 "더 담백하고 구수하다"면서 으깨서 삶은 감자풀이 감칠 맛을 배가시키며 더욱 오래간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셰프들은 이를 맛 보더니 "확실히 달라, 2019년 김치 트랜드를 이끌 세번째 비법"이라면서  "이거 방송 나가면 동날 것 같다"고 할 정도로 감탄했다. 이로써 갓수미의 강원도식 김장김치, 새로운 비법을 모두 전했다.  김수미는 "요즘 김장문화가 사라져 간다, 집에서 꼭 시도해보길 바란다"며 김장문화까지 부흥시켰다. 
  /ssu0818@osen.co.kr
[사진] '수미네 반찬' 방송화면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