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의 희열은 여기까지…’ 올림픽 위한 경쟁 시작된다 [오!쎈 방콕]
OSEN 이승우 기자
발행 2020.01.27 17: 22

사상 첫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기쁨도 잠시 김학범호 선수들은 새로운 경쟁에 돌입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오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국립경기장에서 끝난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사우디아라비아와 결승전에서 정태욱(대구)의 극적인 골에 힘 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정규시간 90분에 승부를 가리지 못했으나 연장 후반 정태욱이 결승골을 넣었다.
조별리그부터 파죽지세로 전승을 달리며 결승에 진출한 한국은 사우디를 상대로 고전했으나 결국 승리했다. 한국은 2020 도쿄 올림픽 진출과 함께 AFC U-23 챔피언십 첫 우승을 거머쥐며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한국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란 대기록을 달성하고 사상 첫 U-23 챔피언십 우승을 거뒀으나 새로운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바로 올림픽 본선에 나설 엔트리를 꾸리는 것이다.
이번 대회 보여준 김학범호의 경기력은 올림픽에 대한 전망을 밝히는 동시에 큰 걱정거리를 안겼다. 
한국의 가장 큰 특징은 주전과 비주전의 경계가 없다는 것이다. 김학범 감독은 매경기 선발 명단에 많은 변화를 줬다. 이번 대회에서 그라운드를 밟은 선수들은 총 21명이다. 안준수(가고시마)와 안찬기(인천대)를 제외한 모든 필드 플레이어가 출전했다.
우승을 거둔 김학범 감독이 미소를 짓고 있다. /youngrae@osen.co.kr
단순히 체력 안배를 위한 로테이션이 아니었다. 김학범 감독은 “숫자를 바꾼다고 생각하지만 상대에 따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선수를 먼저 내보낸다”라고 밝혔다. 
김학범호는 당초 축구팬들의 우려를 샀다. 뚜렷한 스타플레이어가 없는 상황에서 이강인(발렌시아)와 백승호(다름슈타트)의 이번 대회 차출이 무산됐다. 한국은 중국, 이란, 우즈베키스탄 등 까다로운 팀들과 함께 C조에 속하면서 험난한 여정이 예상됐다. 
대회가 시작하고 경기를 치를수록 그 걱정은 눈 녹듯 사라졌다. 중국과 조별리그 1차전에서 고전하며 가까스로 1-0 승리를 거둔 이후 철저한 로테이션과 상대에 따른 맞춤 전술로 승승장구했다. 사우디와 결승전까지 전승으로 우승컵을 들었다.
올림픽 엔트리에 들어갈 수 있는 선수는 18명 뿐이다. 와일드카드 3인과 이강인, 백승호 등 해외파가 합류하면 현재 있는 23인의 선수 중 적어도 10명은 명단에서 탈락한다.
선수들은 이제 각자 소속팀으로 돌아가 새로운 경쟁을 시작해야 한다. 이번 대회 특급 조커로 활약한 이동준(부산)은 “당연히 올림픽에서 뛰고 싶다라는 의지와 함께 “지금 했던것처럼 팀에 가서 내 역할 충실히 하다보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극적인 결승골의 주인공 정태욱 또한 “일단 소속팀에서는 내 역할에 충실하고 리그에 전념해야 한다.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더 발전하고 싶다”라는 뜻을 전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오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국립경기장에서 끝난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사우디아라비아와 결승전에서 정태욱의 극적인 골에 힘 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조별리그부터 파죽지세로 전승을 달리며 결승에 진출한 한국은 사우디를 상대로 고전했으나 결국 승리했다. 한국은 2020 도쿄 올림픽 진출과 함께 AFC U-23 챔피언십 첫 우승을 거머쥐며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우승을 거둔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youngrae@osen.co.kr
프로 2년차를 맞은 조규성(안양)도 “소속팀 가서 해야할 역할이 있다”라며 “우승은 여기서 만족하고 끝내야 한다. 소속팀 돌아가서 활약해야 감독님이 날 활용할 것이다”라며 새로운 경쟁이 시작됐음을 알렸다./raul164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