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베테랑'"..'대인물' 비교 관람 포인트 BEST 3
OSEN 김보라 기자
발행 2020.09.08 14: 14

 영화 ‘대인물’에 관객들의 극찬이 나온 가운데, 원작인 ‘베테랑’과의 비교 관람 포인트 BEST 3가 전격 공개됐다.
국내 역대 박스오피스 7위에 오른 ‘베테랑’(감독 류승완)을 공식 리메이크한 중국 범죄 오락 액션 ‘대인물’(감독 오 백, 수입배급 CJ엔터테인먼트 )이 지난 주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실시간 검색어 급상승 순위에 오르며 영화의 흥행 시작을 알렸다.
POINT 1. 팀플레이 형사 서도철 vs 악역은 내가 잡는다 쑨따셩

영화 스틸사진

원작 ‘베테랑’은 주인공 서도철(황정민 분)과 그와 같은 강력계반 형사인 미스봉(장윤주 분), 왕형사(오대환 분), 윤형사(김시후 분) 등이 함께 사건을 수사해가며 보여주는 팀플레이가 돋보인다. 
반면 ‘대인물’은 주인공 쑨따셩(왕첸웬)과 재벌 2세 자오타이(포패이)의 1대 1 대결 구도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쑨따셩(왕첸웬)의 심리를 적극 따라가며 사건을 해결해가는 재미가 있다. 불의를 보면 자초지종 할 것 없이 주먹부터 나가는 불 같은 성격의 서도철과는 달리 사건을 이모저모를 살펴보며 디테일에 집중하는 면모를 보여주는 쑨따셩의 모습도 관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영화 스틸사진
POINT 2. 긴장감 유발의 달인 조태오 vs 갑질 액션의 달인 자오타이
두 영화의 빌런 조태오(유아인 분)와 자오타이(포패이) 또한 주목할 만한 비교 포인트. 각 영화에서 모두 재벌 역할을 맡고 있는 그들은 그들 특유의 분노 조절 장애와 갑질로 관객들을 분노케 하지만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조태오(유아인 분)는 “어이가 없네?” 등으로 빌런 명대사의 역사를 새롭게 쓰면서 듣는 이에게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하는 심리전의 선수라면, ‘대인물’의 자오타이(포패이)는 보다 단순하고 장난끼 넘치는 악역으로 갑질 액션과 오른팔 추이징민(왕쉰) 부장을 적극 활용한 복수에 초점을 두어 관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영화 스틸사진
POINT 3. 현지 문화까지 완벽 섭렵..’대인물’의 새로운 설정
‘대인물’은 중국에서 한국 리메이크작 중 역대 박스오피스 1위라는 역사적 기록을 세운 작품으로, 이 빛나는 흥행은 영화에 중국 현지 문화를 완벽하게 녹여내 가능했다는 후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 ‘베테랑’에서 대출 이자를 갚으며 근근이 살아가는 주인공 부부의 설정은 중국 ‘대인물’에서 아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려는 설정으로 변경되어 중국 현지의 학군방 이슈를 현실적으로 반영했다는 평이다.
뿐만 아니라 ‘베테랑’에서 재벌 갑질의 피해자로 등장했던 용역 트럭 운전사 배기사(정웅인 분) 역할은 도시 개발로 인해 집이 철거당할 위기에 놓인 노동자로 변경됐다. 이는 현재 도시 개발 이슈로 들끓고 있는 중국의 현대상을 여과없이 드러낸 것으로 영화에 사회 비판적 의미까지 담아내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안방 구석구석까지 시원하고 통쾌한 액션을 선사할 ‘대인물’은 이달 3일 VOD 최초 개봉했다.
/ purplish@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