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기남)가 정부에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3일, 정부와 금융당국에 보내는 호소문에서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쌍용자동차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300여 중소 협력사들이 모인 '비상대책위원회'는 호소문에서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인해 협력사 10만 여명의 직원과 20만 여명의 가족들이 연쇄부도 및 고용 위기, 생계 불안에 처해 있다"며 "약 4개월분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협력사들은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어 줄도산이 불 보듯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작년 후반기,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사의 경영 포기 선언으로 시작된 쌍용차의 위기 국면은 작년 12월 21일 쌍용차가 서울회생법원에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인 '회생절차개시 보류(ARS 프로그램)' 신청을 하면서 약간의 시간을 벌었다. 하지만 새로운 투자자와 마힌드라와의 협상 차질로 매각 협상이 진척을 보지 못하면서 위기가 현실이 되고 있다.
급기야 지난 1월 29일, 쌍용차는 계획된 자재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전 협력사에 '사전계획 회생절차(P-Plan)'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했다. 대부분의 협력사들이 자금난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1월 29일부터 쌍용차의 전 공장도 가동을 멈췄다.
이런 사정을 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쌍용차의 ARS 신청 이후 정부와 금융 관계기관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고 안내 받았으나, 해당 지원기관에서 요구하는 높은 신용도와 담보 제공을 맞출 수 없는 현실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협력사들의 신용도가 동반하락했기 때문에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전혀 실효성이 없다는 주장이다.
비대위는 "긴급자금 수혈 없이는 쌍용자동차의 회생은 절대 불가하다"며 "쌍용자동차의 생산이 재개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비대위는 "쌍용자동차가 생산 재개를 통해 조기 회생을 하지 못한다면 열악한 경영상황에 처해 있는 저희 중소 협력사는 연쇄 부도로 인해 대량 실업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고 읍소했다.
현재 쌍용자동차가 처한 상황은 정부의 지원과 부품을 공급하는 대기업 및 외투기업의 협조 없이 자력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게 비대위의 판단이다.
회생이냐 파산이냐의 갈림길에 직면한 쌍용자동차, 비대위는 정부의 지원을 통한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만이 문제 해결의 열쇠라고 한번 더 강조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