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박은석→최희, '그알' 캐스팅 디렉터 조씨 추적 "칼 뽑았으니 가야돼" [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3월 27일, 오후 방송된 SBS 시사교양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지난 수년 간, 배우를 상대로 고소를 진행하며 이득을 취한 것으로 보이는 캐스팅 디렉터 ‘조 씨’의 행적을 추적했다.

배우의 증언을 바탕으로 캐스팅 디렉터를 사칭한 ‘조 씨’가 그의 주장대로 명예훼손의 피해자인지, 아니면 소송 합의금 명목으로 돈을 노리는 가해자인지 알아봤다.

# ‘그것이 알고 싶다’를 찾아온 배우들

대중에게 이름과 얼굴이 알려진 배우들이 제보자가 되어 ‘그것이 알고 싶다’를 찾았다. 어쩌면 자신의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배우들이 용기를 낸 까닭은, 후배들이 자신이 겪었던 고통을 마주하지 않도록 ‘그’를 멈추게 하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에서였다. 

배우들이 카메라 앞에서 들려준 이야기의 주인공은 캐스팅 디렉터 조 씨. 한두 명도 아닌 수십 명의 배우가 조 씨로 인해 괴로웠고, 지금도 괴롭다고 입을 모았다. 배우들과 캐스팅 디렉터 조 씨 사이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 대학로의 이상한 소문

지난 2017년경, 대학로 배우들 사이에 흉흉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대학로 곳곳을 누비며 배우들에게 접근해 명함을 건넨 캐스팅 디렉터 조 씨에 관한 이야기였다. 대학로 배우들의 증언에 따르면, 조 씨는 자신을 엔터테인먼트 회사 소속의 캐스팅 디렉터라 소개하며 배우들의 환심을 샀다.

이후 유명 감독의 대본을 보여주는 방법 등을 통해 배우들과 친분을 만들어갔던 조 씨.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의아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우선, 캐스팅 디렉터라는 조 씨와 미팅이 제작사 근처나 오디션 장소가 아닌 뜬금없는 목동 SBS 로비에서 이뤄지곤 했다. 게다가 작품이나 캐스팅과 관련해 만나기보단 밥이나 술을 먹자는 등 사적인 자리에 가까운 미팅을 강요하는 일들이 있었다고. 

결정적으로 그의 명함 속 회사의 실체를 의심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SBS ‘펜트하우스’에 출연해 호평을 받는 배우 박은석 씨도 조 씨로부터 명함을 받고 의문스러웠다고 말했다.

"제가 명함을 딱 받고 봤는데 그 명함에 'OO 엔터테인먼트'라고. 그때 당시 제가 OO 엔터테인먼트라는 회사에 소속이 되어 있던 배우거든요."

-배우 박은석 인터뷰 中

박은석 소속사엔 조 씨가 건넨 명함에 적힌 이름을 가진 캐스팅 디렉터가 없었다. 추적해보니 명함에 적힌 이름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됐다. 배우 박은석은 자신이 받은 대본을 돌려주는 과정에서 조 씨가 지나치게 화를 내는 등 의심스러운 행동을 계속 보이자 이 사실을 다른 배우들에게 알려야겠다고 결심했다.

박은석은 당시 함께 공연 중이던 연극배우들 단체 채팅방에 조 씨를 조심하라는 글을 최초로 올렸고, 이는 대학로 배우들 사이에 퍼져나갔다. 그러자 과거에 비슷한 피해를 보았다는 배우들의 증언도 이어졌다. 그런데 이 ‘조심하자’는 글과 채팅이 배우들의 삶을 괴로움으로 옭아맬 도구가 됐다.

# 고소인이 돼 나타난 캐스팅 디렉터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대학로 배우들은 줄줄이 고소장을 받게 된다. 조 씨가 단체 채팅방에 참여했거나 글을 옮긴 배우들을 찾아내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일일이 고소를 한 것이다. 이후 본인을 비판하거나 동조한 배우 수십 명을 차례로 만나 사과를 요구했고, 고소 취하를 빌미로 합의를 종용했다.

당시 조 씨가 제안한 합의금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에 달했다고 한다. 미래의 더 큰 무대를 꿈꾸며 달려가던 대학로 배우들에겐 너무나 가혹한 금액이었지만 많은 배우가 조 씨의 합의 종용에 따르기도 했다. 아무런 잘못이 없었다고 생각했지만, 연예계 활동을 위해 작은 흠 하나도 조심해야 했던 신인 배우들에게 조 씨와의 법적 분쟁에 휘말리는 것은 두려운 일이기 때문이었다.

"'저희 연봉 1년에 100만 원이에요' 막 이런 식으로 말할 정도로 연극 배우분들한테는 사실 그런 합의금 자체가 굉장히 큰돈이죠."

-모 배우 인터뷰 中

# 캐스팅 디렉터 조 씨가 원한 것은 무엇인가?

조 씨는 배우들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명예가 실추되어 정신과 약까지 먹을 정도로 고통스럽다는 호소와 함께 본인의 이미지 훼손으로 일이 끊겨 경제적인 어려움마저 겪고 있다며 울먹이기도 했다. 이런 이유를 들며 조 씨가 배우들에게 원한 것은 바로 합의금이었다. 

배우들의 증언에 따르면, 조 씨가 합의금을 종용하는 방법이 남달라 보였다고 말했다. 조 씨는 매번 수백 장에 이르는 서류를 들고 다녔는데, 그 서류는 다른 사람들이 쓴 사과문과 합의서였다. 또한 다른 피해자들이 자신에게 잘못을 인정하는 음성녹취나 무릎을 꿇고 있는 사진 등도 가지고 다녔다고.

조 씨는 이런 자료들을 증거로 내보이며 자신은 무고한 피해자가 확실하니 합의금을 달라고 종용했고, 일시불로 안되면 다달이 나누어 내라고까지 요구했다. 그리고 합의를 거부하는 배우들에겐 자신의 명예훼손 사건을 언론에 기사화하며 괴롭힘을 이어갔다. 심한 경우 배우의 집에 직접 찾아가 행패를 부리다 접근금지 가처분신청을 받기도 했다. 

조 씨의 이런 행동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조 씨는 정말 억울한 명예훼손 피해자일까, 아니면 합의금을 노리는 사냥꾼일까?

캐스팅 디렉터 '조씨'와 관련해 인터뷰를 가진 최희는 "'그것이 알고싶다'에 나올 거라고 생각해보신 적 있으세요?"라는 질문에 "단 한번도 없었지만,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특히 '조 씨'에게 고소를 당하며, 위자료 청구 소송까지 휘말린 박은석. 제작진이 "주변에서 (출연을) 말리진 않았어요?"라고 묻자, 박은석은 "다 말렸다. 하지 말라고. 어쨌든 칼을 뽑았으니까 가야한다"고 답하며 인터뷰에 응했다.

/ hsjssu@osen.co.kr

[사진] '그것이 알고 싶다' 화면 캡처, SBS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