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개발자, "전 세계 문명 등장 위해 노력하고 있어"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21.03.28 17: 01

강한 중독성으로 '악마의 게임'으로 불리기도 한 시드 마이어의 문명. 대표적인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시리즈인 문명은 1991년 첫 시리즈를 시작으로 지난 2016년 6번째 시리즈가 나왔다. 
문명의 매력은 단순한 시나리오가 아닌 역사적인 사실을 맛깔나게 게임 속에 녹여냈다는 점. 당시의 시대 사항을 기막히게 자연스럽게 유저에게 체득시키면서 더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문명은 지난 26일 '문명6 뉴 프론티어 패스'의 여섯 번째이자 마지막 DLC 팩인 ‘포르투갈 팩’을 출시했다. 이번 DLC에는 지도자 주앙 3세가 이끄는 포르투갈 문명이 추가되었으며, 특유 능력인 카사 다 인디아, 지도자 고유 능력인 포르타 도 세르코, 특유 유닛인 나우 및 특유 구조물 2종 포르투갈 교역소와 상선 사관학교 등이 등장한다.

2K 제공.

OSEN은 파이락시스의 리드 게임 디자이너로 문명6 뉴프론티어 패스 개발자인 안톤 스트렌거(Anton Strenger)거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안톤 스트렌거는 새로운 문명의 추가될 때의 절차를 포함해 문명6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서면으로 응답했다. 
- 많은 유저들이 하와이 문명을 추측했는데 빗나갔다. 추후 하와이 문명이 추가될 수도 있는가?
▲ 팬들이 무언가를 예상하거나 게임에 추가되기를 바라는 모습을 보면 항상 즐겁습니다. 여러분의 제안을 듣는 게 좋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오늘은 아무 것도 발표하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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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각의 문명이 추가될 때 고증 절차가 궁금하다.
▲ 게임에 새로운 문명을 추가할 때에는 매우 세심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는 무언가를 추가할 때 살펴봐야 할 많은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연대적 다양성뿐만 아니라 지리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전 세계의 지도자와 문명이 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고대 문명과 현대 문명이 고루 섞여 있는 모습을 원합니다. 팬들이 게임에 추가되길 바라는 문명과 지도자가 무엇인지 주목하고, 게임 내 여성 지도자들의 좋은 모습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문명과 지도자가 재미있고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갖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역사를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무엇을 선보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기업모드나 야만인 모드 등을 정식 시스템으로 추가할 의향이 있는가
▲ 두 모드 모두 문명 VI - 뉴 프론티어 패스의 선택형 게임 모드로 도입되었습니다. 팬들이 이 모드에 대해 토론하고 이를 "항상 선택된(always on)" 모드라고 설명하는 것을 보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우리는 모든 모드를 완전한 선택형으로 의도했습니다. 그래서 팬들이 새로운 기능에 익숙해지고 지속적인 문명 VI 경험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모습이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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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점 AI의 지능이 발전하는 것이 느껴지는데 어떻게 개발하고 있는가
▲ AI는 저희가 끊임없이 개선해나가고 있는 영역입니다. 가끔씩 큰 변화가 있지만, 새로운 지도자와 문명이 있을 때마다 시스템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대체로 모든 릴리즈에는 조금씩 개선이 적용됩니다. 커뮤니티 업데이트의 경우, 더 많은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영역을 목표로 합니다. 피드백은 팬과 내부 테스트 모두에서 제공됩니다.
 
- 뉴 프론티어 패스2도 출시할 예정인가? 이후 DLC 계획은?
▲ 우리는 3월 25일 출시되는 포르투갈 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대규모 커뮤니티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지만 현재 공유할 새로운 콘텐츠 계획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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