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행진'을 시작한 쌍용차 노조(위원장 정일권)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국회에 탄원서를 전달했다.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국회가 나서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 17일 경기도 평택의 쌍용자동차 정문에 출정식을 갖고 국회까지 가는 도보행진을 시작한 바 있다. 쌍용차 노조는 18일 병점사거리, 19일 범계사거리, 20일 오전 국회로 이어지는 도보행진을 펼치며 쌍용차 사태에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이번 도보행진은 국회에 탄원서를 전달하는 것으로 마무리 됐다. 노조는 탄원서에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국회의 조속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쌍용차 노조는 "유동성 위기에 따른 경영악화로 2009년 이후 또다시 10년 만에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다. 각계각층에서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소식에 안타까움을 피력하면서도, 일부에서는 경쟁력 도태에 의한 경제 논리로 더 이상의 존속은 힘들지 않겠느냐는 냉소마저 들리는 상황"이라고 주변 분위기를 파악했다.
그러나 쌍용차 사태는 종사자와 주변 산업에 끼치는 영향이 너무 큰 것도 사실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후방 연관효과를 고려하고, 쌍용자동차 전 임직원과 협력업체를 포함해 약 20만 명에 이르는 고용 효과를 감안하면 ‘생존’을 위한 당위성은 분명하다"고 쌍용차 노조는 탄원서에서 강조했다.

반성의 목소리도 담겼다. "지난 10년간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실하게 다지지 못한 것이 회사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쌍용자동차 전 임직원은 뼈를 깎는 혁신으로 작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총력을 다 할 것이다"고 각오를 다졌다.
실제 쌍용자동차 노사는 지난 2019년 9월부터 복지 중단을 시작으로 이듬해 임금 삭감과 서울서비스센터 매각 등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감내해 왔다.

4월 15일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한 직후에는 임원의 38%를 감축하고, 조직의 23%를 축소하는 등 조직개편을 통해 생존 중심의 구조조정도 단행했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해 4월 대주주의 투자 철회 발표 직후, 코로나19 팬데믹과 유동성 위기라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한마음으로 의기투합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지난 11년간 무분규 사업장이 감내하기 힘든 최악의 상황과 맞닥뜨리고 있다.
막바지에 다다른 쌍용차 노조는 국회를 향한 호소를 시작했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및 국회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쌍용자동차가 처한 현실적 장벽과 당면한 문제를 외면하지 마시고, 기업회생절차와 M&A를 통해 새로운 기업으로 환골탈태하고자 하는 쌍용자동차 전 임직원의 재기의 열망과 열의를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부디 쌍용자동차가 조속한 시일 내 기업회생절차를 종료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토대가 마련되도록 국회의원 및 국회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을 청원 드립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