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조관우 “父이혼한 母만난 후 중국집 가출”→재회한 은사님에 “어떻게 잊어요” 폭풍오열 [Oh!쎈 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수형 기자]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조관우가 47년간 보지 못한 은사님과 재회하며 폭풍 오열, 특히 과거 가출까지 했던 학창시절을 떠올렸다. 

9일 방송된 KBS 2TV 예능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가수 조관우가 출연했다. 

이날 인사동에 모인 이유에 대해 조관우는 자신이 태어난 곳이라면서도 “하지만 어릴 때 추억을 떠올리긴 싫다”고 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조관우는 “아버지가 해외공연 때문에 2~3년은 거의 외국에 계셔, 부모님이 6살에 이혼해 외롭게 지냈다”고 아픈 과거를 전했다.  

그러면서 “아버지가 오랜만에 오면 공항도 못 나가, 홀로 동네에서 7시간 넘게 기다린 적도 있다”면서 오랜만에 봤음에도 친근하게 다가가지 못할 만큼 엄하고 무서웠던 아버지라 떠올렸다. 조관우는 “그만큼 말수가 적어, 육성회비 달란 말도 못 했다”고 덧붙였다. 

조관우는 “아버지가 못 키우니 할머니, 큰집에 얹혀살았다, 눈칫밥을 먹곤 말수가 없어져, 친척집을 전전하다 10살 돼서 아버지와 살게 됐지만 아버지가 재혼하며 새로운 가정을 꾸리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처음 전학왔을 때 의지할 곳이 한 군데도 없었는데, 선생님을 만나며 마음을 열리기 시작했다”면서 “아버지라 부르고 싶던 선생님, 50여년이 흘러도 또렷이 선생님 성함을 기억한다, 홍석관 선생님”이라며 선생님을 그리워했다. 

조관우는 “초등학생 때 교실에 있는데 어떤 낯선 아주머니와 얘기를 하며 나를 가리키더라, 우리 엄마같은 느낌이었다”면서 “어린시절 헤어져 엄마 얼굴이 기억나지 않았지만 느낌이 그랬다, 하지만 도망갔다”고 떠올렸다. 

이후 선생님이 친구들을 통해 떡집으로 보냈고, 선생님 덕에 어머니를 다시 만나게 됐다고. 홍석관 선생은 헤어진 어머니를 만나게 해준 은인이라 전했다. 

선생님을 찾으러 버스로 이동했다. 데뷔 후 조관우는 독특한 목소리로 화제가 된 것에 대해서 “아버지는 내 목소리를 내시냐고 해, 고자성음이라고 하셨다, 그렇게 노래할 거면 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아버지의 질책이 한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만큼 어린 시절 견딜 수 없던 건 외로움이었다고. 특히 엄마가 그리웠을 것이라 하자 조관우는 “솔직히 기억에 나는게 없어, 할머니들이 이혼한 엄마를 안 좋게 얘기했다”면서 “부모님이 서로 많이 싸우고 날 가운데 두고 당겼던 기억이 나,부모님이 날 사이에 두고 많이 다투셨다”며 여전히 상처로 남은 아픔을 전했다. 

그런 10살 조관우에게 선생님이 유일하게 낯설지 않고 기댈수 있었던 사람이었다는 것.  학교로 이동해 당시 추억을 회상했다. 어머니와 만났던 떡집을 찾은 그는 “그 이후 떡을 잘 못 먹는다”면서 “아버지는 어머니와 떡집 만남을 몰라, 비밀로 했다”고 떠올렸다. 

게다가 어머니와 만남 후 초등학교 6학년 때 첫 가출을 했다는 그는 무작정 버스를 탔고 중국집에서 취칙시켜달라고 해, 당시 학교 명찰을보고 중국집 사장이 학교에 신고했고  아버지가 날 찾으셨다”고 말했다. 

한 바탕 추억을 돌아본 그는 “가슴아팠지만 그 시절이 날 지켜준 버팀목이었다”면서 “모든 걸 잊고 싶었지만 잊을 수 없는 사람, 그 분이 홍석관 선생님이었구나 싶다”며 선생님을 향해 더욱 깊어진 그리움을 전했다. 

이후, 조관우는 선생님을 만나기 위해 모교로 향했다. 정문에서 손을 흔들며 조관우의 본명인 “광호”란 이름을 부르며 선생님이 나타났다. 

홍석관 선생은 조관우를 보자마자 “눈물이 난다 47년이 지났는데 날 기억하다니”라면서 “멋있게 컸구나”라며 감동, 조관우는 “선생님을 어떻게 잊어요”라고 말하며 “감사합니다, 일찍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라고 고개를 숙이며 눈물을 흘려 모두를 먹먹하게 했다. 

홍석관 선생은 47년이 지나도 자신을 기억한 조관우에 대해 “조그마했던 10살 아이가 내 이름을 기억하고, 나를 찾다니, 내가 (교사로) 보람을 느낀다”며 감동했다. 

/ssu0818@osen.co.kr

[사진] ‘TV는 사랑을 싣고’ 방송화면 캡쳐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