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의심 가지만 '고의충돌' 증거 못찾아"...심석희, 베이징행은 여전히 불투명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노진주 기자] 대한빙상경기연맹(이하 빙상연맹)이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1000M 결선 당시 ‘고의 충돌’ 의혹에 대해 ‘증거 부족’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심석희의 베이징 올림픽행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빙상연맹 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벨로드롬 연맹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심석희의 고의 충돌 의혹에 대해) 미는 장면은 영상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자기 보호 차원에서 한 행동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브래드버리(고의충돌 은어)로 단정하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심석희는 평창 올림픽 쇼트트랙 1000m 결선에서 코너를 돌다 최민정과 부딪혀 넘어졌다. 당시 최민정의 성적은 4위. 심석희는 다른 선수 주행 방해로 실격 처리됐다.

이후 한 매체를 통해 지난 10월 심석희와 전 코치 간에 주고받은 메시지가 공개됐는데, 최민정을 향한 심석희의 욕설이 포함됐다. 더 나아가 두 사람이 고의 충돌을 사전모의한 듯한 대화 내용도 담겨있었다.

이에 심석희는 입장문을 내고 "2018년 평창올림픽 기간에 있었던 미성숙한 태도와 언행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실망과 상처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도 "올림픽 결승에서 일부러 넘어진다거나, 이 과정에서 다른 선수를 넘어뜨려야겠다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고, 실제로도 그런 행동은 절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사진] 심석희 / OSEN DB.

이날 조사위는 ‘고의 충돌’ 의혹과 더불어 대표팀 라커룸 불법 녹취·2016 월드컵 및 2017 삿포로겨울아시아경기대회 승부조작 의혹 등도 같이 조사했다.

조사위는 “(심석희가)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라커룸에서 불법 도청을 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 2016년 국제빙상연맹(ISU) 월드컵 대회와 2017년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 제기된 승부조작 의혹도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심석희가 동료에게 욕설 등 폭언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이 맞다”고 조사위는 말했다.

이날 조사위 결과는 스포츠공정위원회로 넘겨졌다. 빙상연맹은 이달 안으로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열어 심석희의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이때 심석희의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심석희가 연맹 스포츠공정위원회 징계에 불복한다면 대한체육회 공정위원회에 재심을 제기할 수도 있다. /jinju217@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