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배추보이' 이상호의 걸음은 한국 스노보드의 역사가 된다 [베이징 오!쎈 시선]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정승우 기자] 이상호가 가는 길은 대한민국 스노보드의 역사가 된다. 이번 2022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이라는 새 역사를 쓸 수 있을까.

한국이 금메달을 기대하는 종목은 스키의 스노보드 알파인이다. 스노보드 알파인 대한민국 대표 이상호(27·하이원)는 지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스키 사상 최초로 은메달을 목에 걸며 기대를 모았다. 이상호는 이번 2022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노린다.

이상호가 출전하는 스노보드 평행대회전은 레드와 블루 코스로 나눠 두 선수가 1 대 1로 맞대결을 펼치는 종목이다. 최대 30개의 기문을 빨리 통과하는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이다. 이번 베이징 올림픽, 이상호는 바로 이 평행대회전 종목의 강력한 금메달 후보다.

[사진] 이상호 개인 SNS

▲ 평창 올림픽 이후 쉼 없이 달려온 '배추보이' 이상호

강원도 정선군 출신으로 사북읍 고랭지 배추밭을 개량한 썰매장에서 스노보드를 타기 시작해 ‘배추 보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상호는 평창 올림픽 이후 2019년 2월 평창에서 열린 국제스키연맹(FIS) 스노보드 월드컵에서 동메달을 땄고, 이후 12월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 월드컵에서도 은메달을 획득했다. 2020년 어깨 부상을 당한 그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12위에 그쳤지만, 올림픽을 앞둔 이번 시즌 다시 폼을 끌어 올렸다.

이상호는 2021년 12월 러시아 반노예에서 열린 2021-2022 월드컵 남자 평행대회전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월드컵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코르티나담페초 월드컵에선 2위에 올랐다. 이번 시즌에만 월드컵 대회에서 금메달 1개,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따내며 종합 선두를 기록 중이다. 이번 시즌에 보여준 모습만 본다면 이상호는 올림픽 금메달의 유력한 후보다.

[사진] 이상호 개인 SNS
▲ 이상호의 걸음은 '역사'가 된다

주니어 시절부터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보여 온 이상호(27·하이원)가 스노보드 남자 평행대회전에서 준우승하면서 한국 스키·스노보드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을 목에 걸었다. 18살이던 2013년에는 FIS 주관 캐나다 주니어 선수권대회 평행대회전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2015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는 평행대회전 금메달과 평행회전 동메달을 따냈다.

이후 2017년 3월 터키 카이세리 대회 남자 평행대회전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며 한국 스키의 사상 첫 월드컵 메달의 역사를 만들었다. 평창 무대에서 은메달을 따내며 이름을 알린 이상호의 등장으로 메달권에 근접조차 어려웠던 한국 스키가 올림픽 금메달을 욕심내게 됐다. 이상호의 행보는 대한민국 스노보드의 역사인 것이다.

월드컵에서 2위를 기록한 슈테판 바우마이스터(28, 독일), 3위에 오른 드미트리 로지노프(21, 러시아)가 이상호의 경쟁 상대로 여겨지며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상호가 금메달을 목에 걸고 또 다른 한국 스노보드의 역사를 쓸 수 있을지 지켜보자. /reccos23@osen.co.kr

[사진] 이상호 개인 SNS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