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가 지난 2021년의 주요 성과와 기술 분야 트렌트를 예상하는 ‘리얼타임 종합: 메타버스와 2022년 트렌드’를 발표했다.
17일 에픽게임즈는 디지털 창작 생태계에 대한 2021년 성과 발표과 2022년 기수 분야를 예상하는 ‘리얼타임 종합: 메타버스와 2022년 트렌드’를 공개했다. 에픽게임즈는 메타버스가 리얼타임 3D 기술을 바탕으로 공유형 소셜 3D 세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픽게임즈 측은 “메타버스의 중심에는 크리에이터들이 있다. 이들 모두가 메타버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마켓플레이스가 상호 연결된 허브에서 미래의 가상 세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개방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말했다.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사용자 계정은 총 5억 개 이상이다. ‘포트나이트’ ‘로켓 리그’와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27억 개에 달하는 친구 관계를 제공 중이다. 메타버스 구축에 꼭 필요한 에픽게임즈 생태계의 다양한 기술 역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D 경험을 구축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언리얼 엔진을 다운로드한 사용자 숫자 또한 크게 증가했다. 언리얼 엔진의 전체 다운로드 수는 2021년 한 해 동안에만 무려 40% 가까이 증가했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는 지난해 2월에 공개된 이래 이를 통해 100만 명 이상의 메타휴먼이 만들어졌다. 또한 사용자가 웹에서 직접 3D 콘텐츠를 검색, 편집, 구매 및 판매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인 스케치팹은 작년 7월 에픽게임즈에 합류한 후 총 회원수가 700만 명을 돌파했다. 수십만 개의 고퀄리티 에셋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와 퀵셀 브리지의 이용도 활발했다. 2021년 한 해 동안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사용자는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고, 퀵셀에서의 에셋 다운로드는 총 3200만 회 이상을 기록했다.
언리얼 엔진은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게임 분야에서는 기발표된 차세대 게임의 48%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영화와 TV 분야에서도 약진했다. 무엇보다 언리얼 엔진 기술이 필수적인 인카메라 VFX(ICVFX) 스튜디오의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2020년에는 12곳 미만이었던 ICVFX 스튜디오가 현재 전 세계 250곳 이상으로 늘어났다. 2021년 한 해 동안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신작 영화 및 TV 프로젝트 수도 크게 늘어 전년 대비 약 150%를 기록했다.

건축과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도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기술의 도입 및 활용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건축 시각화 온라인 매거진 CG아키텍트가 2021년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50%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가와 디자이너에게 손쉽고 고퀄리티의 건축 시각화를 제공하는 트윈모션의 다운로드 횟수는 작년 말 기준 100만 회에 달했다. 자동차 산업 역시 마찬가지다. 전 세계 상위 5개 자동차 브랜드는 심층적인 언리얼 엔진 플랫폼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기차 회사인 리비안의 R1T에는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HMI 운전자 디스플레이가 생산 중이며, 언리얼 엔진의 디지털 콕핏 시스템이 탑재된 GMC ‘허머 EV’는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먼저 트랜스미디어 캠페인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트랜스미디어 캠페인은 동일한 디지털 에셋을 여러 마케팅 활동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현실에도 반영하는 작업으로, 인게임 의상과 똑같은 의상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한 발렌시아가의 포트나이트 크로스오버 캠페인이나, 포트나이트에서 페라리 296 GTB에 탑승하고 주행해볼 수 있었던 페라리(Ferrari)의 테스트 드라이브 이벤트가 이에 속한다.
또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2022년 리얼타임 3D 혁명을 이끌 원동력으로 꼽았다. 지난 2년 동안 지속된 팬더믹으로 인해 원격 협업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해왔는데, 에픽게임즈는 아마존 웹 서비스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구글 클라우드 등을 통해 언리얼 엔진이 실행되게 되면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 전통적인 콘텐츠 제작 방식의 대안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더해, 팬더믹 상황이 개선돼 대중들이 직접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다시 모이게 되더라도 더 나은 라이브 이벤트 콘텐츠를 위해 증강현실이나 혼합현실 그래픽이 점점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가장 강력한 리얼타임 3D 기술인 언리얼 엔진에 대한 관심은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메타버스를 위한 필수 창작 툴로서 전 산업에서 경쟁적으로 활용되면서 그 도입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며 "메타버스의 중심에는 크리에이터가 있을 전망이다. 이를 위해 에픽게임즈는 크리에이터 누구나 메타버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진보된 창작 툴들로 생태계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역동적이고 서로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