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아이오닉 5 양산 시작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2.03.17 08: 25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공장이 준공됐다. 이 공장에서는 준공과 동시에 아이오닉5의 생산도 시작했다. 주력 생산 모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공장은 아세안 권역 내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생산 기지가 된다. 시작부터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을 자부하는 이유다. 
일단 이 공장은 현대자동차의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이다.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물론 인구 6억 이상의 아세안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적 거점이 된다. 공장은 인도네시아 브카시(Bekasi)시(市)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안에 자리잡았다.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인도네시아 최대 항만이자 동남아시아 해운 중심지인 탄중 프리오크(Tanjung Priok)에서 남동쪽으로 약 60km 떨어져 있다. 
공장 앞에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까지 고속도로로 이어져 있으며 이 고속도로는 자바섬(Java Island)의 동쪽과 서쪽 끝까지 연결돼 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곳곳에 차를 보내기 쉽고 현지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하며 아세안 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다.

16일 열린 준공식에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및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생산되는 전기차인 아이오닉 5의 양산을 축하한다”며 “아이오닉 5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아이오닉 5 차량에 서명을 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 7,000제곱미터 면적을 자랑한다.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 5,000만 달러(약 1조 9,000억 원)다. 
완성차 공장의 위상에 걸맞게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모두 갖췄다. 아세안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차종은 크레타와 아이오닉 5이며 올 상반기 중에는 싼타페를, 올 하반기 중에는 소형 MPV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다양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공장 전력을 일부 생산하고 수용성 도장 공법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또한 대기오염 저감 설비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을 줄였으며 도장 공정에 원적외선 오븐을 적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 5 양산을 시작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로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605대 판매했다. 물량이 많지는 않지만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약 87% 점유율을 차지한다. 아이오닉 5 판매가 시작되면 인도네시아 E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배터리셀 공급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중이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 내 총 33만제곱미터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국가별로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 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아세안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1월부터 양산돼 2월부터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 판매를 시작한 크레타는 개발 단계부터 인도네시아 고객들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개발된 모델로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블루링크를 비롯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파노라마 선루프, 보스 스피커 등 고급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중고차 가격 보장, 1년 내 사고 시 신차 교환 등으로 구성된 보증 프로그램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불안 요소를 잠재웠다.
인도네시아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 1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5개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5년 약 358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