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종이의 집’ 전종서 “원작과는 다른 ‘도쿄’, 걱정 NO…파트2 훨씬 재밌다”[인터뷰 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나연 기자] 배우 전종서가 ‘종이의 집’을 통해 ‘도쿄’ 캐릭터로 열연을 펼친 소회를 밝혔다.

30일 오후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배우 전종서의 온라인 화상 인터뷰가 진행됐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동명의 원작인 ‘종이의 집’은 시즌 5까지 제작된 스페인 드라마로, 넷플릭스 공개 당시 TV 프로그램 역대 시청 시간 2위 까지 오를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작이다. 이 같은 대작을 리메이크하게 된 만큼 원작 캐릭터와의 비교도 뒤따를 수밖에 없을 터.

전종서는 자신이 맡은 도쿄 캐릭터에 대해 “원작의 도쿄는 좀 더 섹시하고 감정적이고 솔직하고 규칙이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닌 사람이지만, 한국판 도쿄는 감정적이면서도 이성이 앞선다. 가슴보단 머리가 시키는 게 좀 더 우선시 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겪지 않은 일이 훨씬 더 많고, 상처를 원동력으로 돈을 훔친다는 인생에 있어 처음이자 마지막인 도박 하게 되는 순수하고 어린 캐릭터”라며 “이런 백 스토리가 있다 보니 연기하는 데 있어서 정해진 틀이나 구역이 정확히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최대치를 최대한 찾아 내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속 도쿄는 원작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성을 지닌다. 반항심이 짙어 제멋대로였던 원작의 도쿄와는 달리, 교수의 신념을 따르는 비교적 차분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 이에 전종서는 “제가 생각했을 때 한국판 도쿄는 조금 더 보편성이 있다. 도쿄만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 놓고 봤을 때 어떤 일들이나 사건이 도쿄의 돌발적인 행동에 의해 증폭되지 않는다. 되려 불시에 안 좋은 상황이나 트러블이 생겼을 때 그걸 정리하고 원래 맞는 방향으로 가지치기하고 강도단을 끌고 가려고 한다. 나이도 많이 어리게 설정됐고, 교수의 지시와 이념을 지켜나가려 하는 질서 유지를 지키는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작과 캐릭터 성질이 다르다는 것보다는 제가 ‘종이의 집’ 전에 보여드렸던 캐릭터들과 가장 많이 다르다는 점에 있어서 신경을 썼다. 이런 식으로 탈선하지 않고, 사고 안 치고 얌전하게 가는 느낌의 캐릭터를 하지 않아서 그거에 대한 신경을 썼다. 이런 유형의 캐릭터를 처음 연기하고, 첫 드라마인데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보여질 수 있을까 그 고민을 더 많이 했다”고 털어놨다.

그런 그가 연기적으로 가장 신경썼던 부분은 목소리였다. 전종서는 “감독님이 강조하셨던 게 목소리였다. 연극적이고 목소리 톤이 많이 낮았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처음부터 계속 하셨고, 그 부분에 있어서 톤을 낮게 가져가고 연극적으로 연기 스타일을 바꿨다”고 밝혔다.

하지만 ‘종이의 집’ 속 도쿄가 반항적인 점이 매력인 만큼, 바뀐 설정에 아쉬움을 표하는 의견도 뒤따랐다. 전종서는 “충동적이고 돌발적이고 탈선을 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은 역할을 연기하는 입장에서 할 것도 많고 아이디어도 많이 생기고 연기할 때 자유롭고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종이의 집’은 배우들이 정말 많이 나오고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상황이 돌아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한걸음 물러서서 시작한 것도 있었다”고 솔직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몇 십 명의 배우들이 한 번에 연기하는데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한 명 한 명의 작고 큰 연기들이 모여서 하나의 이야기가 됐을 때 그 전체적인 이야기가 더 재밌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시작했다. 내가 혼자 끌고 가고 내가 많이 보이고 자극적이고 나 혼자 도발하는 작품이나 캐릭터도 만났었고, 앞으로도 만날테고, 거기에서 오는 재미도 있지만 이건 한 명 한 명이 모여서 10개를 만드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 혼자만의 매력 어필보다는 강도단 전체가 보여주는 매력, ‘종이의 집’ 전체가 보여주는 모습에서 나오는 매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하는 만큼 도쿄는 북한 평양 출신이라는 설정을 갖는다. 그럼에도 북한 사투리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점에 있어서 일부 시청자들의 지적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에 전종서는 “저도 처음에는 당연히 북한말을 써야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감독님, 제작진분들이 북한말을 쓰지 않고 서울말로 간다고 하시더라. 이유를 들어보니 실제로 북한에서 20대 소녀가 서울로 온다면 빠른 시일 내에 서울말을 구사할 거라는 예상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마치 제가 부산에서 오래 지내다가 서울로 올라와서 지내는데 서울말을 빨리 배우는 것처럼, 그렇지만 조금의 사투리는 들어가 있지 않나. 그런 부분들을 나타낼 수 있도록 분노가 폭발할 때나, 추임새라거나, 말끝 어미라거나, 이럴 때 한 번 씩 북한의 어조를 가져가 봐야겠다는 고민은 스스로 했다. 전체적으로 사투리를 가져가지 말자는 건 미리 얘기를 나눴던 부분이다. 의아하실 수 있는데, 말씀해주셨던 이야기가 저한테는 설득력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전종서에게 있어서 첫 드라마 작품이었다. 전종서 역시 “‘종이의 집’ 출연을 확정했던 이유 중 하나는 드라마를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종이의 집’을 통해 대중들한테 처음으로 훅 다가가 보고 싶었던 게 주였다”고 털어놨다.

그는 “여태까지 했던 작품들에서는 3인 이상 작품 안에 나온 적이 없었다. ‘종이의 집’에는 캐릭터가 대거 출동하고 기존에 했던 작품들과 인원수 차이가 굉장히 커서 배우들을 많이 만나는 게 설렜다. 이야기도 제가 이때까지 했던 것과는 다르게 좀 더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다뤘다고 생각한다”며 “기대했던 반응은 제 개인적인 것보다는 ‘종이의 집’ 전체의 이야기가 잘 흘러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작중 도쿄가 스토리를 문제없이 흘러가도록 만드는 것처럼 저 역시도 배우들이 전체적으로 잘 맞고 잘 흘러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다”고 전했다.

첫 드라마를 마친 전종서는 이후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몸값’에도 출연을 확정지어 둔 상황이다. 그는 “분명 드라마만의 매력이 있다”며 “앞으로 드라마를 계속 많이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드라마도 영화도 둘 다 계속 하고 싶다”고 욕심을 드러냈다.

또 연기해보고 싶은 캐릭터를 묻자 “해보고 싶은 건 많다. 대중들이 원하는 걸 드리려고 한다. 아직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들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연애 빠진 로맨스’를 했을 때 ‘저런 모습도 있다고?’, ‘사이코패스 인줄 알았는데’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었다. 반전 모습에 매력을 느끼시는 것 같다. 그래서 어디 국한되지 않고 왔다갔다 하고 싶다. 무서웠다가 예뻤다가 귀여웠다가 사랑스러웠다가. 다양한걸 넘나들고 싶다”며 “해 보고 싶은 것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을 연기해보고 싶다. 머지않은 미래라고 생각하는데, 사람 같지만 로봇 같고 로봇 같지만 사람 같은 캐릭터를 꼭 한번 해보고 싶다”고 소망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지난 24일, 12부작 중 절반에 해당하는 파트1만 공개된 상황이다. 전종서는 추후 공개될 파트2에 대해 “파트1보다는 훨씬 더 재밌다. 파트2는 조금 더 이야기가 집중되고 개개인에게 비춰진다. 그래서 그들끼리 분쟁이 일어나고 조폐국 안에서 일들이 조금 더 커진다. 더 빠르고 스릴있고 어디로 튈지 모르고 그런 쪽으로 진행될 것 같다. 아마 파트2가 빨리 나와야 할 것 같다. 파트2가 더 재밌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고 파트2 나오면 꼭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자신했다.

다만 파트1 공개 후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파트2 공개 후에도 계속 공존할 것 같다. 아직 오픈한지 1주일도 안 돼서 안 보신 분들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두고 보시는 분들이 늘어난다면 이런저런 반응이 다양해지지 않을까 싶다”며 “당연히 부디 좋은 리뷰가 많고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게 제작진이나 배우들 모두의 똑같은 소망이다. 좋은 방향으로 ‘종이의 집’이 진출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delight_me@osen.co.kr

[사진] 넷플릭스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