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가나, 결국 측면 뚫느냐 뚫리느냐 싸움... 좌우 지배한 팀이 웃는다
OSEN 노진주 기자
발행 2022.11.28 15: 30

가나와 2차전 승리는 필수다. 결과를 내지 못하면 벤투호의 16강행 진출 가능성은 반토막 난다. 1차전을 통해 입증된 빌드업 축구를 기반으로 가나의 배후 공간을 한국이 얼마나 잘 허무느냐에 승리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8일(한국시간) 오후 10시 카타르 알 라이얀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가나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지난 24일 우루과이와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거둔 한국은 가나를 3-2로 제압한 포르투갈에 이어 우루과이와 함께 1무로 조 2위다. 1패의 가나는 4위.

 24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대한민국과 우루과이의 경기가 진행됐다.경기에 앞서 한국 파울루 벤투 감독이 그라운드를 바라보고 있다. 2022.11.24 /soul1014@osen.co.kr

한국은 무조건 가나를 잡아야 한다. 16강 진출을 하기 위해선 최소 1승을 거둬야 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전력이 뒤처지는 가나가 ‘1승 제물’로 적합하기 때문이다. 3차전 상대는 '호날두의 나라' 포르투갈이다. 
가나의 단점은 명확하다. 측면 수비가 불안하다. 사이드풀백 쪽에 공간을 많이 내주는 모습이 포르투갈과 1차전(25일, 가나 2-3패)에서 많이 노출됐다. 가나의 눈에 보이는 단점을 한국은 영리하게 잘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득점을 올려야 한다. '오른쪽 측면 공격수' 나상호(27, FC서울)의 또 한 번 투지 넘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4일 카타르 알 라이얀에 위치한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우루과이를 상대로 ‘카타르 월드컵 2022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한국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16강 진출에 도전한다.후반 한국 나상호가 드리블 돌파를 하고 있다. 2022.11.24 /soul1014@osen.co.kr
우루과이전에서 나상호는 경기 시작부터 자신의 장점인 빠른 스피드를 이용, 발이 느린 우루과이 수비진을 연신 괴롭혔다. 특히 오른쪽 측면 수비수로 경기에 나선 김문환(28, 전북현대)과 적극적인 포지션 교체를 통해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했다.
황덕연 KBS 해설위원은 28일 OSEN과 전화 통화에서 “가나전 나상호의 선발이 유력해 보인다”면서 “지난 우루과이전에서 좋은 압박을 보여줬고, 많은 활동량을 중시하고 저돌적인 성향의 선수를 기용하는 벤투 감독의 특성상 ‘부상’ 황희찬(27, 울버햄튼)의 자리는 이번에도 나상호의 차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오른쪽 풀백 자원) 윤종규(25, FC서울)의 깜짝 기용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우루과이전에서 나름의 성과를 낸 대표팀이기 때문에 큰 변화 없는 선수 기용이 예상된다”며 “더군다나 가나가 지난 포르투갈전에서 배후 공간에 약점을 드러낸 만큼 중앙으로 들어오는 성향의 윤종규보다는 직선적이고 공격에 능한 김문환이 더 적절한 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가나에는 개인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이 여럿 존재한다. ‘원팀’으로 뭉쳐야 하는 축구에서 자칫 단점이 될 수 있지만 결국 ‘한 골 싸움’이 될 공산이 큰 경기에서 이는 오히려 가나에 ‘자신감 요소’일 수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4일 카타르 알 라이얀에 위치한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우루과이를 상대로 ‘카타르 월드컵 2022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한국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16강 진출에 도전한다.후반 한국 손흥민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2.11.24 /soul1014@osen.co.kr
황덕연 KBS 해설위원은 “가나 선수들은 빠른 스피드와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선수 개개인이 보여줄 수 있는 솔로 플레이를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또 전방으로 연결되는 다이렉트 한 공격 방식에 우리의 뒷공간이 열리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고 경계 포인트를 설명했다.
상대를 잘 막는 것과 더불어 가나의 측면을 얼마나 잘 뚫는지에 한국의 승리가 달려있다. 황덕연 KBS 해설위원은 “한국은 가나전에서 측면 공격을 통해 득점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가나는 포르투갈전 공격 전개 시 측면 배후 공간에 대한 노출 때문에 꽤나 고전했다”며 “우리는 손흥민(30, 토트넘), 나상호, 이재성(31, 마인츠), 황인범(27, 올림피아코스) 등 측면 활용과 압박에 능한 자원들이 많다. 수비 뒷공간을 순간적으로 허물어뜨릴 수 있는 황의조(31, 올림피아코스)의 존재도 반갑다”고 말했다. 한국이 충분히 가나 측면을 허물수 있다고 예상했다. /jinju217@osen.co.kr
[사진] 도하(카타르)=박준형 기자 soul1014@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