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베로가 떠난 뒤 김서현은 슬라이더 투수가 됐다
OSEN 백종인 기자
발행 2023.05.18 11: 00

[OSEN=백종인 객원기자] 1-1로 팽팽한 7회 초다. 마운드의 주인이 바뀐다. 홈 팀의 필승조다. ‘이 경기는 꼭 잡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17일 대전, 자이언츠-이글스전)
그의 등장에 환호가 터진다. 이글스 파크의 핫한 스타가 분명하다. 퍼포먼스 역시 남다르다. 모자를 가슴에 대고 멋진 의식을 갖춘다. 그리고 마운드 한쪽에 숫자 몇 개를 적는다. 3, 70, 88. 얼마 전 떠난 수베로 감독과 로사도, 케네디 코치의 넘버다.
첫 상대는 전준우다. 초구는 슬라이더(135㎞)가 낮게 빠졌다. 코스는 가운데지만 타자는 흠칫 놀라며 몸을 뺀다. 위협적인 각도로 꺾인다는 뜻이다. 그러자 거푸 같은 공격을 퍼붓는다. 2구째 131㎞짜리를 우두커니 구경만 한다. 3구째(136㎞) 역시 급격하게 휘어진다. 어처구니없는 헛스윙이다.

17일 오후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가 열렸다. 7회초 마운드에 오른 한화 투수 김서현이 투구를 앞두고 마운드에 글씨를 쓰고 있다. 2023.05.17 / dreamer@osen.co.kr

결국 승부는 뻔하다. 4구째 빠른 볼(156㎞) 하나를 보여줬을 뿐이다. 결정구 역시 슬라이더다. 133㎞에 무너진다. 맥 풀린 스윙으로 K됐다. 1루 쪽 관중석이 뜨거워진다.
유강남을 상대로 한 차례 실투가 나왔다. 그러나 달라지지 않는다. 1사 1루에서 대타 고승민이다. 일단 패스트볼 3개를 보여준다. 카운트 2-1이 되자, 슬라이더의 향연이 펼쳐진다. 연달아 4개가 멋지게 춤춘다. 좌타자도 어쩔 수 없다. 파울-파울 끝에 7구째에 당한다. 하프 스윙이 인정됐다. 스타트한 유강남과 함께 더블 아웃이다. 7회 초가 깔끔하게 지워졌다.
한화가 1위 롯데와 연장 싸움에서 승리하며 2연패를 끊었다. 경기를 마치고 승리한 한화 최원호 감독과 투수 김서현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3.05.17 / dreamer@osen.co.kr
1이닝을 너끈히 막았다. 서울고 선배를 맞혔지만, 무안타로 잠재웠다. 삼진 2개를 잡아내는 동안 인플레이 타구는 하나도 없었다. 말 그대로 압도적인 투구다.
주목할 점이 있다. 볼 배합이다. 변화구 비율이 꽤 높았다. 16개의 투구 중 직구는 5개뿐이다. 나머지 11개는 슬라이더였다(패스트볼 최고 구속은 156 ㎞).
이런 현상은 최근 몇 게임 동안 계속됐다. 12일과 14일 SSG전에서도 그랬다. 빠른 볼 비중은 50% 아래로 떨어졌다. 대신 슬라이더가 과반을 넘겼다. 굳이 따지자면 점점 기울어지는 추세다. 슬라이더 비중이 53.3%→59.4%→68.8%로 높아진다.
STATIZ 캡처
물론 납득이 간다. 아무래도 상대의 초점은 직구에 맞춰진다. 때문에 150㎞대 중후반의 공이라고 해도 만만하게 던지기 어렵다. 각종 지표에서도 나타난다. 직구 콘택트 비율이 82.4%인 반면 슬라이더는 50%다. 피안타율에서도 차이가 난다. 슬라이더(0.143)에 비해 직구(0.263)가 더 많이 맞았다. OPS도 직구(0.865)가 슬라이더(0.360)에 비해 아주 높다.
그렇기 때문에 스탯을 근거로 하면 구종 변화는 당연한 일이다. 최원호 감독도 칭찬한다. “김서현의 가장 큰 장점은 변화구다. 보통 직구가 흔들릴 때 버틸 수 있는 변화구가 없다는 게 어린 선수들의 문제다. 그런데 김서현은 카운트를 잡을 수 있는 (스트라이크가 되는) 변화구를 갖고 있다.”
심지어 문동주와 비교 평가도 내린다. “동주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투수를 시작한 선수다. 경험이 적어 좋지 않을 때 헤쳐 나가는 능력은 아직은 부족한 것 같다. 반면 서현이는 중학교 시절부터 좋은 투수였다. 직구 제구가 안 될 때는 곧바로 변화구로 카운트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경험에서 나오는 모습이다.”
OSEN DB
하긴 뭐. 검은 고양이면 어떻고, 흰 고양이면 어떤가. 쥐만 잘 잡으면 그만이다. 까짓 159㎞가 아니면 어떤가. 현란한 130㎞에도 타자들이 춤을 춘다. 타이밍을 못 잡아 전전긍긍, 허둥지둥한다. 그게 또 다른 방식으로 압도적인 것일지 모른다.
하지만, 그런데도 한 가지. 뭔가 허전함은 어쩔 수 없다. 이제 막 데뷔한 루키다. 19살이라는 파릇한 나이다. 무한한 성장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치가 가둬지는 안타까움이다. 그 안에 있는 더 대단한 무엇과 헤어지는 것 같은 아쉬움이다.
웬, 올드 스쿨 타령이냐고? 그런 반론을 위해 에피소드 하나를 소개한다. 카를로스 수베로 때의 얘기다. 아시다시피 KBO리그에서 가장 진보적인 야구를 추구했던 인물이다. 그가 지난달 19일 남긴 코멘트다. 김서현의 데뷔전 직후다.
“스프링 캠프 때 훈련하며 그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자꾸 슬라이더를 중심으로 던지려는 모습이었다. 이걸 고치기 위해 2군에 보냈다. 거기서는 직구를 던지게끔 유도해 달라고 부탁했다. 2스트라이크 전까지는 직구만 던지라는 미션도 줬다.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서 최원호 퓨처스 감독과 박정진 퓨처스 투수 코치를 꼭 언급하고 싶다. 그들이 한 달 만에 이 미션을 완수했다. 캠프 때와는 전혀 다른 투수가 됐다.” (데뷔전 17개의 중 11개가 빠른 볼이었다)
참 공교롭다. 수베로가 팀을 떠난 건 11일이다. 그전까지 8차례의 등판에서 직구 비율이 50% 미만으로 떨어진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러나 12일 이후 3차례는 슬라이더가 절반을 넘겼다. 그냥 우연이기를 바랄 뿐이다.
/ goorada@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