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게임' 강나언 "'타짜' 예림이는 못 넘어..동성애 코드는 조심" [인터뷰②]
OSEN 장우영 기자
발행 2024.03.26 14: 34

배우 강나언이 ‘피라미드 게임’에서 임예림을 연기한 소감을 전했다.
강나언은 26일 서울 종로구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티빙 오리지널 ‘피라미드 게임’(극본 최수이, 연출 박소연) 종영 인터뷰를 가졌다.
'피라미드 게임'은 한 달에 한 번 비밀투표로 왕따를 뽑는 백연여고 2학년 5반에서 학생들이 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로 나뉘어 점차 폭력에 빠져드는 잔혹한 서바이벌 서열 전쟁을 그린다.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세계관으로 학원 심리 스릴러의 새로운 세계를 연 동명의 인기 네이버웹툰(작가 달꼬냑)을 원작으로, 게임 타깃에서 서열 피라미드를 깨부수는 ‘게임 저격수’로 각성하는 성수지, 그리고 학생들이 벌이는 두뇌 싸움과 심리전을 통해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티빙 제공

강나언은 여유로운 집안, 화려한 일상과는 다르게 털털한 성격인 아이돌 연습생 임예림 역을 맡았다. 외모, 인성, 성적, 영향력을 두루 갖춘 아이돌 연습생 임예림 역으로 출연하는 강나언은 피라미드 게임을 없애려는 성수지(김지연)를 서포트하며 속 시원한 통쾌감을 안겼다. 데뷔보다 우정과 양심을 우선시하는 모습으로는 여운을, 스스로 반성하고 책임감을 가지는 캐릭터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티빙 제공
강나언은 임예림 캐릭터에 대해 “처음에는 역할을 열어 놓고 오디션을 봤다. 대본도 성수지의 대사까지 읽어보고 1차, 2차를 봤다. 임예림은 오디션 대사가 없어서 생각 못하고 있다가 춤 영상을 보내달라고 하셨더라. 원작을 다 본 상태여서 임예림일까 싶었는데 생각하지 못한 캐스팅이었고, 아이돌 역할 해보고 싶다고 했어서 새롭고 감사한 캐스팅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원작을 봤을 때 임예림이 밝고 빛나는 캐릭터이고 특유의 밝음이 있다. 강나언이라는 사람은 차분하고 조용한 사람이라 반대되기에 걱정이었다. 그래도 새롭고 도전이라는 생각을 했다. 아이돌 연습생이라는 큰 특징도 있어 책임감도 들었다”라며 “예림이가 선역일까 악역일까 헷갈리게 나온다. 초반에는 악역일 수도 있겠다는 포인트를 살리려고 했다. 이후 성수지의 아군이 됐을 때는 선하고 밝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 다른 작품을 참고하진 않았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원작을 다시 봤다. 원작 속의 예림이가 강해서 내게는 도움이 많이 됐다”라고 덧붙였다.
싱크로율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따지면 60% 정도 되는 거 같다. 키는 거의 맞는데, 성격 같은 걸 합치면 그 정도 되는 거 같다”라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동성애 코드가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었다. 강나언은 “은정과 예림의 관계가 원작에서는 헷갈렸는데 드라마에서는 사랑의 감정이 강해서 흥미로웠다. 사랑과 우정 사이의 오묘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려고 했다. 동성애 코드가 있어서 조심스럽긴 했는데 감독님께서 잘 잡아주셨다. 우리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을 때는 너무 그쪽으로는 보이지 않게 선을 정해주셨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강나언은 “타짜 예림이는 못 넘어섰다. 명 작품이고 명배우라서 그건 깨진 못한 것 같다. ‘예림이 그 패 바봐’라는 댓글이 있어서 재밌었다. 그렇게 엮이는 것만으로도 좋았다”고 웃었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